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증시 9년 강세장 정점 찍었다…낙관론도 점차 사라져"

송고시간2018-04-19 16:00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BofAML 설문조사…응답자 58% "정점 지났거나 올해 말이 정점"

(서울=연합뉴스) 김보경 기자 = 지난 9년간 이어졌던 강세장이 정점을 지나 마지막 단계에 접어들었다는 설문조사 결과가 나왔다고 미국 CNN머니가 1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AP=연합뉴스]
[AP=연합뉴스]

투자은행 뱅크오브아메리카 메릴린치(BofAML)가 최근 펀드매니저 216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 58%가 미국 증시가 이미 정점을 찍었거나 올해 말 찍을 것이라고 답했다.

최근 뉴욕증시는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지수가 2009년 저점 대비 4배나 오르는 등 랠리를 이어갔지만, 투자 경계심이 높아지면서 투자자들의 주식 보유 비중이 미국 대선이 열렸던 2016년 11월 이후 최저치로 떨어졌다고 BofAML는 전했다.

또 응답자 39%는 미국 증시가 내년이나 후년 다시 정점에 달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미국의 관세 폭탄이 야기한 무역전쟁 우려가 최근 몇 주 증시를 흔들고 있는 가운데 투자자들은 미국과 중국 간의 무역전쟁 발발 가능성을 가장 큰 시장 우려로 꼽았다.

BofAML은 지난해 말 나타났던 과도한 낙관주의가 점점 사라지면서 투자자들이 향후 경기 전망을 비관적으로 보기 시작했다고 전했다.

향후 12개월간 세계 경제 성장 속도가 빨라질 것으로 전망한 응답자 비율이 5%에 그쳤던 것이 대표적 예다.

[AP=연합뉴스]
[AP=연합뉴스]

이는 지난 2016년 6월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 탈퇴) 투표 이후 가장 낮은 수치다.

아울러 응답자 20%만이 향후 기업 수익이 개선될 것으로 전망했고, 33%는 기업들의 차입 규모가 과도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이클 하트넷 BofAML 수석 투자 전략가는 "강세장이 잠잠해지고 있지만 아주
사그라진 것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vivid@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