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조희연, 재선 도전 공식선언…"서울교육 흔들려선 안 돼"

송고시간2018-04-20 11:00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서울시청서 출마회견…"문재인 교육개혁 버팀목·균형추 되겠다"

새 정책보다는 안정 강조…예비후보 등록으로 직무정지

조희연 재선 도전
조희연 재선 도전

(서울=연합뉴스) 서명곤 기자 =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20일 오전 서울시청 서소문별관에서 교육감 선거출마를 선언하고 있다. 2018.4.20
seephoto@yna.co.kr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연합뉴스 자료사진]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이재영 기자 =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20일 서울시청 서소문별관에서 재선 도전을 공식 선언했다. 오는 6월 지방선거에서 조 교육감이 승리하면 2008년 교육감 직선제 도입 후 첫 '재선 서울시교육감'이 된다.

조 교육감은 출마 기자회견에서 4년 임기를 제대로 마쳤다는 점을 강조했다.

직선제 이후 임기 4년을 모두 채우는 교육감도 그가 첫 번째다.

그는 "시민과 함께 만든 지난 4년은 대한민국 교육의 방향을 바꾸는 초석이 됐다"며 "누리과정 예산 떠넘기기와 역사교과서 국정화 추진 등 박근혜 정부의 반 교육적 행태에서 시민들이 지켜준 서울교육이 더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이어 "이명박·박근혜 정부 10년 사이 서열화·입시경쟁·불공정성이 강화되면서 교육에서 희망의 사다리가 사라지고 있다는 말이 나온다"면서 "그런데도 공정함을 바라는 국민이 많다는 희망 속에 지난 4년간 걸어온 길을 더 꿋꿋이 걸어가겠다"고 강조했다.

조 교육감은 "문재인 정부 교육개혁의 든든한 버팀목이자 교육부의 균형추 역할을 하며 시민의 눈높이에 맞는 개혁이 이뤄지도록 하겠다"면서 "교육선진국을 향해 담대히 전진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백년대계 동행제안서'라고 이름 붙인 12쪽의 출마선언문에도 새로운 정책 공약보다는 기존정책을 계속 추진하겠다는 내용이 많았다.

조 교육감은 '인간중심 미래 교육 시대 개막', '서울교육의 안정과 통합', '전 학교 무선인터넷 설치 등 미래형 교육시설·환경 구축', '사교육 없이 상급학교 진학이 가능하도록 공교육 역량 강화' 등을 공약했다.

또 '미래지향적 인성교육으로 공동체형 인재 육성', '학교 자율성 향상', '정의로운 차등 정책을 통한 교육복지 향상', '생활밀착형 교육', '미세먼지 대책과 유전자변형식품(GMO)·화학첨가물 최소화 급식 등 학생건강 보호', '교육공약대회 개최 등 시민과 함께하는 정책·행정' 등도 약속했다.

이날 출마회견 직전 조 교육감은 직접 서울시선거관리위원회를 찾아 예비후보로 등록했다. 예비후보가 되면서 자동으로 직무가 정지됐다. 직무정지에 따른 교육감 권한대행은 김원찬 부교육감이 맡는다.

조 교육감은 예비후보 등록에 앞서 국립 현충원을 참배했다.

그는 현충원 방명록에 "당신들의 희생과 헌신으로 만든 이 나라와 이 공동체, 교육으로 이 나라와 공동체의 미래를 열어가는 작은 도구가 되겠습니다"고 남겼다.

조 교육감은 '2018촛불교육감추진위원회'의 진보진영 서울시교육감 단일후보 경선에 참여해 이성대 예비후보(전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서울지부장)와 최보선 전 서울시의회 교육의원 등과 경쟁할 예정이다.

진보진영 단일후보는 다음 달 5일 발표된다.

이번 경선에서는 '시민경선단 직접투표'와 '여론조사'가 7대 3의 비율로 반영되며 현직이 아닌 후보들에게 득표율의 10%만큼을 가점한다.

'현직 프리미엄'과 지명도가 강점인 조 교육감에게 유리하지만은 않은 경선방식이어서 조 교육감에게 '어려운 선거'가 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jylee24@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