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5·18 세계에 알리고자 영문편지 띄운 여성 찾는다(종합)

송고시간2018-05-16 16:17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광주 출신·서울대 졸업·부친은 대학교수' 단서

5·18 알리고자 띄운 영문편지 [최용주 5·18기념재단 비상임연구원 제공=연합뉴스]
5·18 알리고자 띄운 영문편지 [최용주 5·18기념재단 비상임연구원 제공=연합뉴스]

(광주=연합뉴스) 정회성 기자 = 5·18민주화운동 기록관이 1980년 5월 당시 광주의 참상을 세계에 알리고자 영문편지를 띄운 시민을 찾는다.

16일 5·18 기록관은 최용주 5·18기념재단 비상임연구원이 지난해 미국 UCLA(로스앤젤레스 캘리포니아대) 동아시아도서관에서 발견한 텔렉스 문서 속 영문편지 작성자를 찾는다고 밝혔다.

5쪽 분량의 텔렉스 문서는 1980년 5월 23일 오후 6시께 광주에 사는 한 여성이 항쟁 상황을 해외에 알리고자 작성한 편지 내용을 담고 있다.

편지 작성자는 자신과 가족이 목격한 계엄군의 만행, 21일 낮 전남도청 앞 집단발포 상황 등을 증언했다.

계엄사 검열로 진실 보도를 외면했다는 이유로 시위대가 불 지른 광주MBC 사옥에서 학생들이 불을 끄려고 나섰던 상황도 설명했다.

5·18 기록관은 편지 내용을 토대로 작성자가 광주 출신이며 1980년 5월 항쟁 몇 해 전 서울대를 졸업했고 부친이 대학교수인 것으로 분석했다.

작성자는 고립된 광주 상황이 국내 언론을 통해서는 제대로 알려지지 않는 상황이 답답해 펜을 들었다는 심정도 편지에 덧붙였다.

전두환 신군부에 체포당할 수 있어 이름은 밝힐 수 없지만, 편지 내용의 진실성을 강조하고자 주변 설명을 곁들였다고 적었다.

5·18 기록관은 해당 편지가 당시 광주에 있었던 외신기자를 통해 텔렉스 문서로 세계 각국에 전파됐다고 추정한다.

편지 내용은 NHK 방송과 기독교 단체가 발행하는 소식지 등을 통해 일본에 소개됐다.

텔렉스 문서 수신처가 미국 워싱턴DC에 본부를 둔 '한국 인권을 위한 북미연맹(North American Coalition for Human Rights in Korea·NACHRK)로 기재된 만큼 북미지역에도 전파된 것으로 보인다.

5·18 기록관 관계자는 "광주시민으로서는 처음으로 5·18을 세계에 알린 편지 작성자와 원본을 찾는다"며 "내용을 아는 분들은 기록관으로 연락해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hs@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