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최순실 태블릿PC 조작설' 변희재 구속영장…검찰 "근거없다"(종합)

송고시간2018-05-24 17:03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손석희 사장 등 JTBC 측 비방목적 판단…명예훼손 혐의

변희재 "탄핵안 인용 0% 확신한다"
변희재 "탄핵안 인용 0% 확신한다"

(창원=연합뉴스) 김동민 기자 = 미디어워치 변희재 전 대표가 5일 오후 경남 창원시 마산회원구 마산역 광장에서 열린 경남도민 구국행동집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2017.3.5
image@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계연 기자 = '비선실세' 최순실씨의 태블릿PC 관련 보도가 조작됐다고 주장해온 미디어워치 대표고문 변희재(44)씨에게 구속영장이 청구됐다.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홍승욱 부장검사)는 24일 이런 내용의 허위사실을 지속해서 유포해 JTBC와 손석희 사장 등의 명예를 훼손한 혐의(출판물에 의한 명예훼손 등)로 변씨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변씨는 '손석희의 저주'라는 이름의 책자와 인터넷언론 미디어워치 기사 등을 통해 "JTBC가 김한수 전 청와대 행정관과 공모해 태블릿PC를 입수한 뒤 파일을 조작해 최씨가 사용한 것처럼 조작해 보도했다"며 허위사실을 퍼뜨린 혐의를 받는다.

검찰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의 디지털 포렌식 분석과 '국정농단 특검' 수사, 관련자들의 법원 판결 등으로 조작설은 사실무근이라는 점이 명백히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검찰은 변씨가 합리적 근거 없이 손 사장 등을 비방할 목적으로 조작설을 퍼뜨렸다고 판단했다. 손 사장과 태블릿PC 관련 의혹을 처음 보도한 기자는 물론 그 가족들까지 신변의 위협을 느끼며 극심한 고통을 호소하는 점 등을 고려하면 구속수사가 필요하다고 검찰은 덧붙였다.

변씨는 손 사장의 집과 가족이 다니는 성당 앞까지 찾아가 시위를 벌이며 피해자들을 위협한 것으로 조사됐다.

그는 지난해 1월부터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을 반대하는 보수인사들과 함께 '태블릿PC조작진상규명위원회'를 조직해 활동해왔다. 최근 검찰 조사에서도 태블릿PC가 조작됐다는 주장을 굽히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dada@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