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포퓰리즘 연정 출범 임박에 伊금융시장 불안 지속(종합)

송고시간2018-05-26 03:24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총리 지명자, 이르면 오늘 대통령에 내각 명단 제출

(로마=연합뉴스) 현윤경 특파원 = 서유럽 최초의 포퓰리즘 정권 출범이 임박함에 따라 이탈리아 금융시장의 불안이 지속되고 있다.

25일(현지시간)에도 재정 지출 확대와 유럽연합(EU)과의 엇박자를 예고한 차기 정부에 대한 우려로 금융 시장은 요동쳤다.

시장 심리의 지표로 여겨지는 이탈리아와 독일 국채 10년물 스프레드(금리차)는 한때 217bp까지 치솟아 2013년 12월 이래 4년여 만에 최고치를 찍었다. 스프레드는 높을수록 시장이 불안함을 의미한다.

밀라노 증시의 FTSE MIB 지수도 1.54%나 빠졌다.

이탈리아 총리 지명자 주세페 콘테 [EPA=연합뉴스]

이탈리아 총리 지명자 주세페 콘테 [EPA=연합뉴스]

복지 확충, 세금 인하 등 선심성 공약을 내세운 이탈리아의 포퓰리즘 연정 출범 시 막대한 국가부채를 안고 있는 이탈리아 재정에 큰 부담이 가해져 채무 위기가 올 수 있다는 우려에 따라 시장은 좀처럼 진정되지 않는 모양새다.

특히, 새 내각의 경제장관 후보로 이탈리아의 유로화 탈퇴를 주장해온 급진적 경제학자가 유력하다는 소식에 시장의 불안감이 더 커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근심스러운 표정을 짓고 있는 밀라노증시의 중개인들 [ANSA홈페이지 캡처]

근심스러운 표정을 짓고 있는 밀라노증시의 중개인들 [ANSA홈페이지 캡처]

연정을 구성한 두 정당인 반체제 오성운동, 극우정당 동맹은 이탈리아의 유로존(유로화 사용 19개국) 가입을 '역사적 실수'라고 주장하며, 이탈리아의 유로존 탈퇴에 대비한 '플랜 B'를 강조해온 경제학자 파올로 사보나(81)를 내각 지명권을 쥐고 있는 대통령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경제장관으로 밀고 있다.

곧 후임자에 자리를 물려주고 떠날 예정인 피에르 카를로 파도안 경제장관은 이와 관련, 콘테 지명자에 시장의 위력을 오판하지 말라고 경고했다.

그는 경제지 '일 솔레 24오레'와의 인터뷰에서 "새 정부가 계획하고 있는 국정운영안의 가장 우려스러운 측면은 특정 선택의 결과를 과소평가하고 있다는 것"이라며 포퓰리즘 연정이 추진하는 과도한 재정 지출 계획 등에 대해 시장은 단 몇 초만에 큰 혼란에 빠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발디스 돔브로브스키스 EU 집행위원회 부위원장은 이날 열린 EU 경제장관 회의에서 "이탈리아는 책임있는 예산정책과 거시경제 정책을 계속 준수해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그는 지난 22일에도 이탈리아가 그리스에 이어 부채비율 역내 2번째인 국내총생산(GDP)의 약 132%의 부채를 지고 있음을 일깨우며 "이탈리아 새 정부는 책임있는 예산 정책을 추구해야 한다"고 경고한 바 있다.

유럽중앙은행(ECB) 역시 전날 재정안정보고서에서 "빚을 많이 지고 있는 나라들이 국가재정 정책을 완화하면 이는 재정 전망에 영향을 미치고, 더 나아가 채권 발행 시 해당 정부를 향한 시장 심리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이탈리아 새 정부의 재정지출 확대 계획에 우려를 표명했다.

한편, 지난 23일 대통령으로부터 정부 구성권을 부여받은 주세페 콘테 총리 지명자는 이틀 째 내각 구성 작업을 이어갔다.

그는 이날 연정의 두 실세인 루이지 디 마이오 오성운동 대표, 마테오 살비니 동맹 대표를 만나 내각 명단에 대한 막바지 조율을 시도했다고 뉴스통신 ANSA 등 현지 언론은 전했다.

오성운동의 핵심 공약인 저소득층에게 월 780유로(약 100만원)의 기본소득을 지급하는 방안을 진두지휘할 노동부 장관으로는 디 마이오 오성운동 대표가 낙점된 것으로 관측된다.

난민 정책을 총괄하는 내무장관에는 불법 난민 50만명 추방을 공약을 내세운 살비니 동맹 대표가 기용될 것으로 보인다.

ykhyun14@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