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美우선주의'에 갈라진 G7…트럼프-마크롱 브로맨스도 '균열'

송고시간2018-06-08 11:12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G7 정상회의서 교역·이란핵합의 놓고 충돌 예고…공동성명도 난항

마크롱 "美 패권주의에 맞서자"…트럼프 "G7 회의서 싸울 준비 중"

(서울=연합뉴스) 김문성 기자 = 8일(현지시간)부터 이틀간 캐나다에서 열리는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는 종전에 보기 힘든 큰 파열음을 낼 것으로 보인다.

일방적 관세 부과, 파리기후협정과 이란핵합의 탈퇴 등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미 우선주의' 정책에 맞서 일부 동맹국이 '반 트럼프' 연대를 꾀하고 있고 트럼프 대통령은 물러서지 않고 맞받아치겠다는 입장을 보이기 때문이다.

이번 정상회의의 성과는 6·12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 개최를 지지하는 것에 그칠 수 있다는 관측마저 나온다.

G7정상회의, 트럼프 관세폭탄에 'G6+1'로 분열 위기(PG)
G7정상회의, 트럼프 관세폭탄에 'G6+1'로 분열 위기(PG)

[제작 이태호, 최자윤] 사진합성, 일러스트 * 사진 AP, EPA, XINHUA

G7 정상회의를 앞두고 포문을 연 것은 그동안 트럼프 대통령과 '브로맨스'(남자끼리의 우정)를 과시했던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다.

마크롱 대통령은 7일 캐나다 오타와에서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와 정상회담을 하고 미국의 무역정책을 새로운 패권주의 위협으로 묘사하며 미국을 제외한 G7의 다른 국가들이 이에 맞설 것을 주장했다고 영국 일간 가디언이 보도했다.

미국이 최근 국가안보를 내세워 유럽연합(EU), 캐나다, 멕시코의 철강·알루미늄 제품에 고율의 관세를 물리자 EU는 미국산 오렌지, 청바지, 오토바이 등에 보복관세를 부과하기로 했다.

마크롱 대통령은 미국의 관세 부과는 일방적, 불법적이라며 국가안보 핑계는 "우스운 일"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미국을 뺀 G7의 다른 국가들이 고립주의 심화와 노골적인 패권주의로 향할 가능성이 있는 미국의 행보에 제동을 걸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캐나다를 방문한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오른쪽)이 6일(현지시간) 오타와에서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와 악수를 하는 모습[AFP=연합뉴스]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캐나다를 방문한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오른쪽)이 6일(현지시간) 오타와에서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와 악수를 하는 모습[AFP=연합뉴스]

캐나다는 동참 의사를 표명했다. 트뤼도 총리와 마크롱 대통령은 공동성명을 통해 "강하고 책임 있고 투명한 다자주의를 지지한다"며 트럼프 대통령의 '일방주의'에 견제구를 날렸다.

그러나 다른 G7 회원국 사이에서는 온도 차가 감지된다. 트럼프 대통령과 대적했다가 득보다 실이 클 수 있다는 우려 탓이다.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는 지난 6일 연방하원에 출석해 "G7 정상회의가 보호무역주의 반대와 다자간의 공정한 무역질서를 위해 헌신하기로 한 이전 회의 합의에 찬물을 끼얹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그러나 독일은 미국과의 타협을 제안하고 있다고 로이터 통신이 전했다. 미국이 현재 검토 중인 수입차에 대한 고율의 관세 부과가 실행되면 BMW 등 독일 자동차가 타격을 볼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미국과의 통상 갈등이 깊어질수록 대미 수출 피해가 커질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백악관 집무실서 악수 나누는 트럼프와 아베
백악관 집무실서 악수 나누는 트럼프와 아베

(워싱턴 AP=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오른쪽)이 7일(현지시간) 백악관 집무실에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를 만나 악수를 나누고 있다.
ymarshal@yna.co.kr

일본은 트럼프의 거침없는 행보에 속을 끓이면서도 내색을 못 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7일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을 한 뒤 아베 총리가 미국 내 일본 기업의 생산시설을 증설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고 전했다.

북미정상회담과 관련해 '재팬 패싱(배제)' 우려가 일본 내에서 제기되는 가운데 북한에 의한 일본인 납치자 문제도 해결점을 찾아야 하는 절박한 상황에 부닥친 아베 총리가 트럼프 대통령의 손을 잡은 것으로 풀이된다.

서유럽 최초의 포퓰리즘 정권인 이탈리아 새 정부의 주세페 콘테 총리가 G7 정상회의에 데뷔하지만 '정치 초년생'인 만큼 트럼프 대통령과 다른 정상들 사이에서 신중한 태도를 취할 것이라고 로이터 통신은 관측했다.

트럼프 행정부, EU.캐나다.멕시코산 철강 제품에 고율 관세 부과(PG)
트럼프 행정부, EU.캐나다.멕시코산 철강 제품에 고율 관세 부과(PG)

[제작 이태호, 최자윤] 사진합성, 일러스트

트럼프는 대통령은 캐나다 등 일부 국가 정상들과 '결전'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이다.

그는 이번 G7 정상회의를 앞둔 7일 트위터를 통해 "무역과 관련, 우리나라를 위해 캐나다 G7 회의에 가서 싸울 준비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다른 트위터에서 "트뤼도 총리와 마크롱 대통령에게 그들이 미국에 대규모 관세를 부과하고 비금융 장벽을 만들고 있다고 말해달라"고 주문했다.

그는 이어 "유럽의 대미 무역흑자는 1천510억 달러(약 161조8천억 원)로, 캐나다는 우리 농부들과 다른 사람들이 (캐나다 시장에) 접근하지 못하게 한다"며 "내일 그들을 보기를 고대한다"고 말했다.

G7 정상회의에서는 무역 이외에도 이란핵합의, 파리기후협정 등 주요 현안이 논의되겠지만 트럼프 대통령과 다른 정상들의 입장이 맞서면서 공동성명 도출이 난항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

마크롱 대통령은 이들 현안에 대한 논의에서 진전을 이루기를 원하지만 미국이 양보하지 않으면 공동성명에 서명하지 않을 것이라고 블룸버그 통신이 프랑스 대통령궁 관계자를 인용해 보도했다.

앞서 메르켈 총리도 "단순히 타협해서는 안 된다. 논의를 수용할 수 없다면 의장국인 캐나다가 합의문을 만드는 것은 의미가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G7 정상들은 다음 주로 다가온 북미정상회담에 대해서는 한목소리로 지지하며 북한 비핵화를 위한 성공적인 회담이 되기를 기대할 것으로 보인다.

kms1234@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