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美, 北 비핵화 시간표 제시…북미 정상회담 구두합의 있었나

송고시간2018-06-14 04:51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폼페이오 "2년반내 주요 비핵화 달성 희망적"…북 공감 여부 주목

'2020년 트럼프 재선' 포석?…'디테일 없다' 비판진화 목적 분석도

북미정상 역사적인 만남 (PG)
북미정상 역사적인 만남 (PG)

[제작 장성구] 사진합성. 사진 싱가포르 통신정보부 제공

(워싱턴=연합뉴스) 이준서 특파원 = 미국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2020년'을 북한 비핵화의 주요 성과를 내는 목표시한으로 내세웠다.

미국 정부가 북한의 '비핵화 타임테이블'과 관련한 구체적인 수치를 제시한 것은 처음이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은 14일 "우리는 북한의 '주요 비핵화'를 앞으로 2년 반 내에 달성할 수 있다는데 희망적(hopeful)"이라고 말했다. 6·12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에 참석한 뒤 서울로 이동한 그가 '북한이 언제까지 핵무기 해체 조치를 하길 원하는가'라는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서다.

폼페이오 장관은 "심도 있는 검증이 있을 것이라는 점을 북한도 이해한다고 확신한다"고 덧붙였다.

앞으로 2년 6개월 동안 비핵화에 최종 마침표를 찍기는 어렵겠지만, 최소한 의미 있는 성과를 내겠다는 미국 정부의 강한 의지를 나타낸 것으로 해석된다.

일각에서 북한 비핵화에 최대 15년이 소요될 것이라는 전망까지 나오는 것을 감안하면, 상당한 속도전에 나서겠다는 뜻으로도 해석된다.

트럼프 행정부가 강조해온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CVID)를 위해 심도 있는 검증을 강조한 것도 주목되는 대목이다.

2년반에 달성할 '주요 비핵화'가 구체적으로 어느 수준까지를 뜻하는지도 관심이다. 이에 대해 폼페이오 장관은 설명하지 않았지만 향후 3~6개월간 진행될 것으로 예상하는 초기 단계 조치를 넘어서서 CVID에 준하는 조치들을 2년여 간 끌어내려 하지 않겠냐는 해석도 나온다.

이미 미국 조야에서는 핵물질 및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일부의 해체·폐기·국외반출, 우라늄농축프로그램(UEP)을 포함한 핵 프로그램 신고, 국제검증단 사찰까지 폭넓은 이행 방안들이 거론되고 있다.

2020년 미국 대통령 선거 일정과 맞물려 '비핵화 로드맵'이 짜일 것이라는 정치적 관측과도 맥이 닿은 모양새다. 폼페이오가 언급한 앞으로 2년반은 트럼프 대통령 첫임기의 남은 기간과 거의 맞아떨어진다.

트럼프 대통령이 임기 4년 차까지 가시적인 비핵화 조치들을 끌어내고, 이러한 외교적 성과물을 내세워 '재선 캠페인'을 본격화하려는 것 아니냐는 논리다.

이와 관련,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기자들의 질문에 "트럼프 대통령의 첫번째 임기내 하겠다는 뜻"이라고 확인했다.

북미정상회담, 비핵화-체제보장 쟁점 (PG)
북미정상회담, 비핵화-체제보장 쟁점 (PG)

[제작 정연주] 사진합성, 일러스트

관건은 폼페이오가 말한 '주요 비핵화의 목표시한'에 대해 북한이 얼마나 공감하느냐다. 또 주요 비핵화의 수준에 대한 미국과 북한의 생각이 얼마나 가까울지도 문제다.

이런 문제를 감안하면 북미정상회담의 공동합의문에는 명시적으로 담기지 않았지만, 양측이 별도로 얘기한 비공개 내용이 있는지 관심이다. 이른바 '구두합의'가 있었는지다.

일부 전문가들도 구두 합의의 가능성을 배제하지는 않고 있다.

폼페이오 장관은 "모든 것들이 다 최종 문서(북미 공동선언문)에 담긴 것은 아니다. 최종 문서로 볼 수 있는 것 이상으로 많은 것들이 이뤄졌다"고 미묘한 여지를 남겼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도 북미정상회담 직후 ABC방송 인터뷰에서 "문서(합의) 이후에 우리가 협상한, 매우 중요한 것들이 있다"며 "그들은 특정한 탄도미사일 시험장과 함께 다른 많은 것들을 제거할 예정이다. 우리는 이러한 부분을 추후 공개하려고 한다"고 말한 바 있다.

일각에선 폼페이오 장관의 이날 발언에 대해 미국 내 회의적 여론에 대응하는 레토릭이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실제 미국 내에서는 북미정상회담 공동선언문에 CVID 문구는 물론, 비핵화 타임테이블까지 구체적인 내용이 전혀 반영되지 않았다는 비판론이 적지 않은 상황이다.

블룸버그통신은 "폼페이오 장관의 발언은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에서 구체적인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는 비판론을 진화하려는 취지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jun@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