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월드컵] "영상 안 봐" vs "안보면 그쪽 손해"…스웨덴-한국, 신경전

송고시간2018-06-14 09:10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월드컵] '오늘 훈련은 여기까지'
[월드컵] '오늘 훈련은 여기까지'

(상트페테르부르크=연합뉴스) 한종찬 기자 = 13일 오후(현지시간) 대한민국 축구대표팀 신태용 감독이 베이스캠프훈련장인 상트페테르부르크 로모노소프 스파르탁 스타디움에서 선수들과 이야기를 나눈 뒤 그라운드를 나서고 있다. 2018.6.13
saba@yna.co.kr

(상트페테르부르크=연합뉴스) 최송아 기자 = 2018 러시아월드컵 한국 대표팀이 16강 진출 성패를 가릴 첫판 상대 스웨덴과 불꽃 튀는 신경전의 서막을 올렸다.

발단은 13일(현지시간) 스웨덴 대표팀 베이스캠프인 러시아 겔렌지크에서 전해진 상대 선수의 코멘트였다.

"한국 경기의 영상을 아직 보지 않았다"는 미드필더 빅토르 클라에손(FC 크라스노다르)의 얘기였다.

한국과 스웨덴의 F조 조별리그 1차전은 현지시간 18일 오후 러시아 니즈니노브고로드에서 열린다.

공식훈련과 기자회견, 경기 당일을 제외하면 이 경기를 준비할 날은 사흘도 채 남지 않았다.

이런 가운데 스웨덴 선수에게서 나온 발언은 "이번 주에 한 번 볼 예정"이라는 전제가 붙었지만, 한국 입장에선 '도발'로 여겨질 수도 있었다.

한국 대표팀이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러시아 입성 첫 훈련에 나서면서 이 발언은 더욱 화제가 됐다.

[월드컵] 겔렌지크 첫 현지훈련하는 스웨덴팀
[월드컵] 겔렌지크 첫 현지훈련하는 스웨덴팀

(겔렌지크<러시아>=연합뉴스) 진성철 기자 = 2018러시아월드컵에서 한국과 첫 경기를 치르게 될 스웨덴 대표팀 얀네 안데르손 감독이 12일(현지시간) 러시아 크라스노다르 주 겔렌지크 스파르타크 스타디움에서 가진 첫 현지훈련에서 선수들에게 이야기하고 있다. 2018.6.13
zjin@yna.co.kr

신태용 한국 대표팀 감독은 "100% 거짓말 같다. 그런 식이라면 우리도 스웨덴에 대비를 안하고 있다고 말은 할 수 있다"며 맞불을 놨다.

신 감독은 "그쪽 의도를 잘 모르겠지만, 나름대로 생각이 있을 것"이라면서도 "그쪽이 우리를 분석하지 않았다면 그러는대로 잘 경기하시라고 말하고 싶다"며 짐짓 여유를 보였다.

스웨덴 대표팀은 겔렌지크 훈련을 시작한 이후 주변의 '훤한' 시야로 고민에 빠지기도 했다. 훈련장 인근 언덕과 건물에서 훈련 장면이 고스란히 보여 마음만 먹으면 포메이션 등도 자세히 들여다볼 수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 때문에 "한국 분석을 하지 않았다"고 하면서도 정작 훈련장 주변에 한국 측 분석 인력이 나타나지 않나 감시하는 스웨덴 관계자의 감시는 매섭다.

한국 스파이 찾는 스웨덴 대표팀 관계자
한국 스파이 찾는 스웨덴 대표팀 관계자

(서울=연합뉴스) 스웨덴 축구대표팀 관계자가 스웨덴 대표팀 비공개 훈련이 열린 13일(한국시간) 러시아 겔렌지크 스파르타크 스타디움에서 망원경을 들고 주변 건물을 감시하고 있다. 2018.6.13 [스웨덴 기자 올로플룬드 SNS 캡처]
photo@yna.co.kr

평소에도 거침없는 발언으로 유명한 신 감독은 이에 대해서도 "지금 들었기 때문에 큰 생각은 없다"면서 "여기 계신 분들(취재진)이 도와주시고 싶으면 현장 사진과 영상을 찍어 보내주시면 감사하겠다"는 다소 도발적인 발언을 이어갔다.

그는 "우리 훈련장 주변은 군사 시설이며 일반인의 출입도 완전히 자유롭지는 않은 것으로 안다. 상대가 스파이 작전을 펼쳐도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되는 것"이라며 밀리지 않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표현했다.

선수들도 마찬가지였다.

'캡틴' 기성용(스완지시티)은 "분석 안하면 자기들만 손해죠"라며 미소를 지었고, '샛별' 이승우(베로나)도 "특별히 할 말이 없지만, 잘 준비하면 이길 수 있다"고 강조했다.

스웨덴전 '올인'을 선언한 대표팀은 14∼15일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필승 전술'을 점검하고 16일 니즈니노브고르드로 넘어가 공식훈련과 경기를 준비한다.

songa@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