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춘천·전주에 주민참여로 지역문제 해결하는 혁신공간 조성

송고시간2018-06-14 12:00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행정안전부
행정안전부

[행정안전부 제공]

(서울=연합뉴스) 황희경 기자 = 행정안전부는 '지역거점별 소통협력공간' 조성 사업 대상으로 강원도와 전라북도 전주시를 선정했다고 14일 밝혔다.

'지역거점별 소통협력공간'은 지역주민이 참여해 다양한 지역 문제 해결 아이디어를 직접 실현하는 혁신공간이다.

1개 지방자치단체당 총 사업비는 40억원으로, 지자체는 토지·건물·새단장(리모델링) 비용을 제공하고 행안부가 사업비를 지원한다.

강원도는 춘천시 원도심에 있는 옛 춘천도시공사 부지를 소통협력공간으로 조성한다. 이곳에는 사회혁신도서관과 협업(코워킹) 카페 등이 들어선다. 청년들의 강원도 유입을 늘리기 위해 귀농체험 청춘열차 등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전주시는 성매매업소 집결지였던 시청 앞 선미촌 일대를 소통협력공간으로 탈바꿈시켜 사회혁신캠퍼스, 서노송예술촌리빙랩 등을 조성할 계획이다.

소통협력공간 조성은 중공업 쇠퇴로 내리막길을 걷던 스페인의 중소도시 빌바오가 옛 타이어 공장지대에 사회혁신파크를 만들어 지역의 여러 난제를 해소하고 있는 데서 아이디어를 빌려왔다.

김용찬 행안부 사회혁신추진단장은 "'물이 있는 곳에 사람이 모인다'는 말처럼 실질적인 주민 참여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참여하고 협력할 수 있는 구조를 마련해야 하며, 지역 문제를 정의하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빠르게 검증해볼 수 있는 혁신공간이 필수적"이라고 말했다.

김 단장은 "앞으로 소통협력공간의 지속적인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해 역량 강화 워크숍 개최 등 지속적인 지원을 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zitrone@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