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살비니 이태리내무 "리비아에 난민센터 둬야"…리비아 "안돼"(종합)

송고시간2018-06-26 02:17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독일 NGO 난민구조선, 입항 허가 못받아 나흘째 지중해 정박 중

난민 100여명 구조한 덴마크 상선도 시칠리아섬 인근서 발묶여

(로마=연합뉴스) 현윤경 특파원 = 이달 들어 출범한 이탈리아 포퓰리즘 정부의 부총리 겸 내무장관을 맡아 외국 난민구조선의 이탈리아 입항을 거부하는 등 강경 난민 정책을 밀어붙이고 있는 마테오 살비니(45)가 이번에는 리비아 남부에 난민센터 건립을 제안했다.

살비니 장관은 25일(현지시간) 유럽행 아프리카 난민 대부분의 출발지인 리비아를 전격 방문, 리비아 정부 관계자들을 만난 뒤 열린 기자회견에서 "(유럽행)난민 자격을 심사하는 난민센터가 리비아 남부에 만들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난민 문제 논의를 위해 25일 리비아를 전격 방문한 마테오 살비니 이탈리아 내무장관 [AFP=연합뉴스]

난민 문제 논의를 위해 25일 리비아를 전격 방문한 마테오 살비니 이탈리아 내무장관 [AFP=연합뉴스]

살비니는 이날 리비아 수도 트리폴리에서 압둘살람 아슈르 리비아 내무장관, 아흐메드 마이티그 부총리 등을 만나 난민 해법을 논의했다.

살비니 장관은 "리비아가 이탈리아처럼 난민 이동의 병목 지대로 변하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리비아 남부 국경에 난민을 수용하는 센터를 건설해야 한다"며 이 같은 시설로 리비아와 이탈리아 양국 모두 난민 부담을 완화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살비니 장관은 난민 자격 심사 단계에서 거부된 사람들을 조속히 본국으로 송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유럽연합(EU) 밖에서 난민 자격 심사 절차를 진행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인식에서 이 같은 제안을 한 것으로 풀이된다.

25일 리비아 트리폴리에서 만나 난민 문제의 해법을 논의한 마테오 살비니 이탈리아 내무장관 겸 부총리(왼쪽)와 아흐메드 마히티그 리비아 부총리 [AFP=연합뉴스]

25일 리비아 트리폴리에서 만나 난민 문제의 해법을 논의한 마테오 살비니 이탈리아 내무장관 겸 부총리(왼쪽)와 아흐메드 마히티그 리비아 부총리 [AFP=연합뉴스]

이에 앞서 주세페 콘테 이탈리아 총리도 전날 유럽이 직면한 난민 위기 타개를 위해 브뤼셀에서 소집된 '미니 EU 정상회의'에서 난민들이 처음 입국한 국가에서 망명 자격 심사를 받고 다른 국가로 다시 이동해 망명 신청을 하면 처음 입국한 국가로 이송된다는 내용을 담은 더블린조약 개정과 함께 EU 역외에 난민센터를 설립하는 방안을 제시한 바 있다.

콘테 총리는 이 자리에서 유엔난민기구(UNHCR), 국제이주기구(IOM) 등의 지원을 받아 아프리카·중동 난민들이 유럽으로 이동하는 아프리카 환승국에 난민 자격을 심사하는 시설을 구축하자고 주장했으나, 다른 회원국들로부터 지지를 받지 못했다.

리비아 측은 살비니 장관의 제안에 즉각적으로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마이티그 리비아 부총리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우리는 난민(의 유럽을 향한 이동)을 저지할 준비가 돼 있다"면서도 "리비아 내에 난민 캠프를 설립하는 것에 대해서는 전적으로 반대한다. 이는 리비아 법에 위배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살비니 장관이 언급한 리비아 남부의 사헬 사막 지대는 일반적으로 공권력이 미치지 않는 곳인 데다 국경 획정도 모호해 난민 밀입국 업자들이 활개를 치는 곳으로 인식된다. 리비아 당국의 반대가 없더라도 이런 지역에 난민센터 건립이 현실화될 수 있을지는 불분명하다고 로이터는 지적했다.

한편, 살비니 장관은 또 기자회견에서 리비아와 EU의 외부 국경 강화 필요성을 강조하며 "이탈리아와 리비아는 비정부기구(NGO) 난민구조선을 저지하는 공동의 목표를 지니고 있다"고 주장했다.

리비아를 출발해 이탈리아로 입국하는 난민 수는 이탈리아 전임 정부가 리비아 당국과 체결한 협정 덕분에 올 들어 현재까지 작년 대비 80%가량 급감했으나, 살비니 장관은 지중해에서 난민 구조활동을 펼치는 NGO 난민 구조선의 이탈리아 진입을 잇달아 금지하는 등 난민 정책의 고삐를 바짝 죄고 있다.

지난 10일 지중해에서 구조된 난민 약 630명을 태운 '아쿠아리우스'는 살비니 장관의 입항 거부 명령에 가로막혔고, 결국 이 배는 스페인 동부 발렌시아 항에 난민들을 내려놓았다.

입항 허가를 받지 못해 지중해에서 정박 중인 독일 NGO의 난민구조선 '라이프라인'의 내부 모습 [EPA=연합뉴스]

입항 허가를 받지 못해 지중해에서 정박 중인 독일 NGO의 난민구조선 '라이프라인'의 내부 모습 [EPA=연합뉴스]

230여 명의 난민을 태운 독일 NGO '미션 라이프라인'의 구조선 '라이프라인' 역시 이탈리아와 몰타 정부의 떠넘기기 속에 지난 21일 이래 나흘 째 지중해상에서 갈 곳을 정하지 못한 채 현재 몰타에서 약 50㎞ 떨어진 지점에 정박하고 있다.

살비니 장관은 25일에도 '라이프라인'의 이탈리아 입항을 거부할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이런 가운데, ANSA통신은 '라이프라인'이 몰타와 이탈리아뿐 아니라 해당 NGO가 소속된 독일, 배가 등록된 국가인 네덜란드에서 죄다 입항을 거부당한 뒤 프랑스에 입항 허가를 요청할 계획이라고 보도했다.

세계 최대의 해운회사인 머스크라인에 소속된 덴마크의 상선 '알렉산더 머스크' 호 역시 지난 22일 지중해에서 구조한 100여 명의 난민을 태운 채 이탈리아 시칠리아 섬 인근에서 이탈리아측이 입항 허가를 내려주기만을 기다리고 있다.

이와 관련, 잉거 스톨베르크 덴마크 이민장관은 "구조된 난민들은 이탈리아로 향하고 있었기 때문에, 이탈리아가 그들을 수용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입항 허가가 늦어지며 머스크라인이 적지 않은 금전적 손실을 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ykhyun14@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