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여야 5당 원내대표 내일 방미…이례적 초당 외교

송고시간2018-07-17 17:18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서울=연합뉴스) 김경희 기자 = 여야 5당 원내대표가 18일부터 4박6일간 미국을 방문해 당을 떠난 초당적 외교 행보에 나선다.

여야, 20대 국회 후반기 원구성 합의
여야, 20대 국회 후반기 원구성 합의

(서울=연합뉴스) 김현태 기자 = 여야 교섭단체 원내대표들이 10일 오후 국회 본청에서 20대 국회 후반기 원구성 합의 후 손을 맞잡고 있다. 왼쪽부터 평화와정의 장병완,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자유한국당 김성태, 바른미래당 김관영의원. 2018.7.10
mtkht@yna.co.kr

17일 정치권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 홍영표·자유한국당 김성태·바른미래당 김관영·민주평화당 장병완·정의당 노회찬 등 5당 원내대표는 18일 인천공항을 통해 미국 워싱턴 DC로 출발한다.

그간 국회 차원의 의원 외교는 적지 않았지만 여야가 당 차원에서 초당적 외교 행보에 나선 것은 이례적이다.

홍 원내대표의 전격 제안으로 추진된 이번 방문에서 여야 원내대표들은 미국 조야 인사를 두루 만나 한반도 비핵화를 비롯해 미국의 자동차 고율관세 부과 움직임 등 통상 현안에 대한 공동 대응에 나설 방침이다.

여야 원내대표들은 방문 기간 케빈 매카시 미 하원 공화당 원내대표를 비롯해 에드 로이스 하원 외교위원장, 테드 요호 하원 외교위 아태소위원장, 에드워드 마키 상원 동아태소위 민주당 간사 등과 면담할 예정이다.

또 존 루드 국방차관, 존 설리번 국무부 부장관과 회동도 잡혀 있다. 미국 자동차협회 및 미 상공회의소 등 재계 관계자 및 싱크탱크인 미국평화연구소(USIP) 한반도 전문가들과도 만날 계획이다.

민주당 관계자는 "여야 원내대표들이 한반도 안보 문제를 비롯해 통상 등 국익이 걸린 외교 이슈를 위해 초당적 협력에 나선 자체가 큰 의미가 있는 일"이라며 "분초단위로 빡빡하게 일정을 준비중인 만큼 유의미한 성과를 거두기를 희망하고 있다"고 말했다.

kyunghee@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