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드루킹 특검 수사 본궤도 진입…정치권 금품거래 의혹 본격 규명

송고시간2018-07-17 19:07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정치자금 전달 관여' 변호사 긴급체포…김경수 지사 前보좌관 압수수색

'드루킹' 질문받으며 특검 사무실로
'드루킹' 질문받으며 특검 사무실로

(서울=연합뉴스) 박동주 기자 = 네이버 댓글 여론조작 혐의를 받는 파워블로거 '드루킹' 김동원 씨가 17일 오전 조사를 받기 위해 서초구 특검 사무실로 출석하고 있다. 2018.7.17
pdj6635@yna.co.kr

(서울=연합뉴스) 방현덕 강애란 기자 = '드루킹' 김동원(49·구속)씨의 댓글조작 사건을 파헤쳐 온 허익범 특별검사팀의 수사가 정치권 연루 의혹을 규명하는 데 바싹 다가선 모양새다.

17일 법조계에 따르면 특검팀은 드루킹 일당이 불법 정치자금을 건넨 정황을 파악하고 이 과정에 관여한 도모(61) 변호사를 이날 긴급체포했다.

도 변호사는 드루킹이 이끈 경제적공진화모임(경공모)의 의사 결정 기구인 '전략회의' 멤버 7명 중 한 명이다.

도 변호사의 체포는 공식 수사 21일째를 맞는 특검팀이 핵심 수사대상인 정치권의 댓글조작 개입 의혹을 수사하는 단계에 진입했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그간 특검팀은 댓글조작 사건의 전모를 파악하는 데 주력해왔다. 드루킹 일당의 전체적인 댓글조작 활동 규모와 관련자, 활동 시기 등을 먼저 따져봐야 정치권 인사의 사건 연루 의혹도 규명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이날 긴급체포된 도 변호사 역시 특검 수사 초반에는 댓글조작에 관여한 혐의로 입건됐다. 댓글조작에 가담한 이들의 주변을 조사하면서 정치권과 연계됐을 만한 지점을 찾아내고 관련 단서를 확보하며 수사의 외연을 넓히는 방식이다.

실제로 도 변호사뿐 아니라 드루킹이 이끈 경제적공진화모임(경공모) 핵심 회원들이 잇달아 특검 사무실로 불려와 강도 높은 조사를 받았다.

특히 경공모 '금고지기'로 불리는 '파로스' 김모(49)씨에 대해서는 여러 차례 소환해 경공모의 자금 출처를 조사했다.

또 드루킹 일당의 아지트로 알려진 파주 느릅나무 출판사에 대한 현장조사와 인근 창고 압수수색 등을 통해 새로운 증거물들을 확보하기도 했다.

특검팀은 이처럼 댓글조작 사건에서 출발한 일련의 수사 과정에서 경찰과 검찰이 제대로 파악하지 못했던 불법 정치자금 제공 의혹을 규명하는 데 유의미한 단서를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검팀은 이날 긴급체포한 도 변호사가 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 측에 불법 정치자금을 전달 내지 기부하는 데 관여한 정황을 파악했다고 밝혔다. 앞서 검찰이 이 사건을 무혐의 처분하도록 도 변호사가 허위 증거를 제출한 정황도 포착됐다.

특검팀 관계자는 "도 변호사에게 18일 오전 정치자금법 위반 및 증거위조 등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노 원내대표에 대한 소환 조사도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특검팀의 수사가 드루킹 일당과 정치권과의 유착 의혹을 규명하는 단계로 발 빠르게 접어들면서 이번 사건의 최대 쟁점인 김경수 경남도지사의 사건 연루 의혹을 둘러싼 조사도 진척을 보이고 있다.

특검팀은 경찰 수사 단계에서 드루킹 일당과 정치자금 거래 사실이 드러난 김 지사의 국회의원 시절 보좌관인 한모(49)씨의 자택과 승용차를 이날 압수수색했다.

조만간 한씨에 대한 소환 조사도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검팀은 한씨를 상대로 드루킹 일당과 본인의 금품 거래를 김 지사도 알고 있었는지 등을 물어볼 것으로 보인다.

aeran@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