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MB경찰 댓글공작' 수사 속도…전직 고위직 3명 소환조사

송고시간2018-07-19 13:57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특별수사단, 황성찬 전 보안국장 등 조사…조현오 전 청장도 곧 소환

댓글공작 고발 기자회견 [연합뉴스 자료사진]
댓글공작 고발 기자회견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임기창 기자 = 이명박 정부 시절 경찰의 '댓글공작'을 수사하는 경찰청 특별수사단이 당시 고위직 가운데 공작에 관여한 혐의가 짙은 주요 피의자를 무더기 소환하는 등 막바지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19일 경찰 등에 따르면 특별수사단은 전날 황성찬 전 경찰청 보안국장·김성근 전 경찰청 정보국장·김철준 전 부산지방경찰청 차장을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혐의 피의자로 불러 조사한 것으로 전해졌다.

수사단은 이들이 이명박 정부 당시인 2011년 댓글공작을 담당한 핵심 부서 관리자로 재직하면서 관련 내용을 지시하고 보고받은 것으로 보고 있다.

수사단은 앞서 본청 보안국과 정보국, 대변인실, 일부 지방경찰청 등을 압수수색해 확보한 자료와 실무자 진술 등을 분석한 결과 이들이 댓글공작 활동 상층부에 있었다는 정황이 짙다고 보고 피의자로 소환했다.

수사단은 정부에 우호적인 여론 조성을 목적으로 한 댓글공작이 경찰청 차원에서 기획돼 일선에 하달됐는지, 특정 현안에 대한 공작을 직접 지시하고 보고받은 사실이 있는지 등을 놓고 이들을 집중 추궁한 것으로 전해졌다.

수사단은 앞으로도 이명박 정부 시절 재직한 조현오 전 경찰청장, 김용판 전 보안국장 등 댓글공작 관여 혐의를 받는 당시 경찰 고위급 소환조사를 거쳐 늦어도 오는 8월 중에는 수사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앞서 경찰청은 국군 사이버사령부가 이명박 정부 시절 '악플러' 색출 전담팀인 '블랙펜' 분석팀을 운영하면서 경찰에도 관련 내용을 통보했다는 국방부 사이버 댓글사건조사 TF(태스크포스) 조사 결과가 나오자 자체 진상조사를 벌였다.

경찰은 당시 본청 보안사이버수사대 직원들이 상사로부터 정부 정책 지지 댓글을 달라는 지시를 받았고, 이를 일부 실행한 사실이 있다는 진술을 확보한 뒤 지난 3월 치안감을 단장으로 한 특별수사단을 꾸려 수사에 착수했다.

수사 과정에서 주무부서인 본청 보안국뿐 아니라 치안정보를 수집하는 정보국, 대국민 홍보를 맡는 대변인실, 실무 차원에서 공작 활동을 담당한 서울·경기남부·부산·광주·강원경찰청 등이 압수수색을 당했다.

부산경찰청이 2011년 부산 한진중공업 정리해고에 반대한 '희망버스' 시위에 대해 부정적 여론을 조성하고자 희망버스를 '절망버스', '고통버스 ' 등으로 비하하는 댓글공작을 조직적으로 벌인 정황도 수사 과정에서 확인됐다.

pulse@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