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대만 역사교과서 개정 ‘탈중국화’로 가는 듯

송고시간2018-08-14 21:33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타이베이=연합뉴스) 김철문 통신원 = 대만 역사교과서가 교육부 제안대로 중국사를 동아시아의 범주에 포함시킨다.

대만 고등학교 역사 교과서[대만 연합보 캡처]
대만 고등학교 역사 교과서[대만 연합보 캡처]

자유시보 등 대만언론은 11일부터 13일까지 열린 교육부 교과과정 심의회에서 기존의 역사 수업 방식인 편년사(연대사), 국가별 교재 편찬방식에서 주제별 지역을 강조하는 방식으로 바꾸기로 했다고 14일 보도했다.

이는 대만사, 중국사, 세계사로 구분해 교수하는 기존의 수업 방식에서 중국사를 동아시아 범주에 넣어 동아시아와 세계와의 상호 교류에서 각시기와 지역의 관계 변화를 탐구하는 방식이라고 대만언론은 보도했다.

이와 관련해, 교육과정 개정 후 중국사가 동아시아의 범주에 포함되면 대만사와 동등한 기존의 지위에서 동아시아의 한 부분으로 낮춰지고, 중국사 색채도 옅어질 것으로 보여 이를 '탈중국화’를 시도하는 것이 아니냐는 시각도 있다.

교육부는 이 같은 시각을 부인하면서 이번 개정은 다양한 문화, 국제 사회의 이해 등을 통해 학생들에게 더욱 국제적 시야를 갖도록 하기 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황이눙(黃一農) 중앙연구원 원사는 이번 개정으로 학생들의 역사관이 반드시 변할 것이라면서 이것이 더 나은 교육적 목적을 위해서인지 아니면 정치적 목적이 있는지 각자의 해석이 다를 수 있다며 의문을 제기했다.

또한, 그는 중국의 역사는 독립된 단원으로 처리할 가치가 충분히 있다고 역설했다.

주훙위앤(朱浤源) 중앙연구원 근대사연구소 연구원은 중국사를 동아시아 역사에 포함하는 것은 중국의 입지를 모호하게 하여 탈중국화를 확실히 드러내는 정치적 사건이라고 언급했다.

이번 역사 교과과정 강령 책임자인 진스치(金仕起) 대만 정치대 역사학과 부교수는 중국 명·청 시기는 해양 문화와 많은 교류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그리고 현재 대만은 많은 신이민 자녀들이 있으므로 앞으로 교사들이 베트남 등의 국가와의 상호 교류를 역사 교과과정에 넣어 학생들에게 가르쳐야 한다고 설명했다.

많은 고교 현직 교사들은 "더 이상 주입식 교육이 아닌 주제별로 학생들이 깊게 사고할 수 있게 되었다”면서 찬성했다.

한편, 교육부는 13일 과반수 의원의 찬성으로 12년 국민 기초교육의 사회영역 강령에 과거사 청산 내용을 넣어 초등학교부터 학생들에게 인권과 민주질서의 개념을 심어주기로 했다.

현재 역사교과서 개정 심의에서 대만사의 비율 조정을 위한 실시요점, 부록의 심의 등 2가지 심의 외 중요 사항은 모두 결정된 상태이다.

대만 교육부는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까지의 12년 국민 기본교육 국정 교과서의 사회영역 강령의 심의는 8월 말까지 모든 일정을 마칠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