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美, 이란 전담조직 출범…"대화하려면 행동에 큰 변화 있어야"

송고시간2018-08-17 06:21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폼페이오, '이란 실행그룹' 출범…제재·압박 수위 고조

美, 이란 전담조직 출범…"대화하려면 행동에 큰 변화 있어야"
美, 이란 전담조직 출범…"대화하려면 행동에 큰 변화 있어야"

(워싱턴 AFP=연합뉴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16일(현지시간) 워싱턴DC 국무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대이란 전담조직인 '이란 실행그룹' 가동을 발표하고 있다. 이 조직은 이란에 대한 경제·외교적 제재 이행은 물론 향후 협상까지 전담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 자리에서 "이란 정부와 대화할 용의가 있지만, 그러기 위해서는 이란 정권의 국내 및 국외 행동에 큰 변화가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lkm@yna.co.kr

(워싱턴=연합뉴스) 강영두 특파원 = 이란핵합의(JCPOA)를 파기하고 3년 만에 대(對)이란 제재를 복원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16일(현지시간) 이란 정책 전담기구를 발족하며 압박 수위 높이기에 나섰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어 "이란은 미국과 동맹·협력국들뿐 아니라 자국민에 대해서까지 엄청난 폭력과 불안 행동을 촉발했다"고 비난한 뒤, 대이란 전담조직인 '이란 실행그룹' 가동을 발표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브라이언 훅 국무부 정책기획국장을 대이란 특별대사에 임명했다.

이 조직은 이란에 대한 경제·외교적 제재 이행은 물론 향후 협상까지 전담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그러나 당장은 미국의 이란 압박 강화에 초점이 맞춰질 것으로 AP통신 등 미 언론은 예상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란 정부와 대화할 용의가 있지만, 그러기 위해서는 이란 정권의 국내 및 국외 행동에 큰 변화가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美 대이란 특별대사에 임명된 브라이언 훅
美 대이란 특별대사에 임명된 브라이언 훅

(워싱턴 AFP=연합뉴스) 브라이언 훅 미국 국무부 정책기획국장이 16일(현지시간) 워싱턴DC 국무부에서 열린 언론브리핑에서 '이란 실행그룹'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이날 대이란 전담조직인 '이란 실행그룹' 가동을 발표하고 훅 국장을 대이란 특별대사에 임명했다. 이 조직은 이란에 대한 경제·외교적 제재 이행은 물론 향후 협상까지 전담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lkm@yna.co.kr

훅 특별대사도 "대화의 문은 열려 있지만, 이란을 경제·외교적으로 고립하는 미국의 노력은 (이란) 지도부가 정책을 바꾸기 전까지 끝나지 않을 것"이라고 가세했다.

훅 특별대사는 "이란은 불안과 폭력을 지지하는 세력"이라며 "행동을 바꿔야 하는 짐은 이란 정권에 지워져 있다"라고 강조했다.

앞서 지난 5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2015년 미국을 비롯한 6개 나라가 이란과 체결한 이란핵합의를 "재앙"이라고 비판하고 일방적으로 탈퇴를 선언했다.

트럼프 행정부는 새로운 합의를 논의하기 위해 이란에 재협상을 요구하고 있다. 아울러 그동안 이란핵합의 체결로 중단된 대이란 제재를 이달 초 일부 복원하며 압박을 가했다.

미국은 특히 오는 11월 초로 예정된 2차 제재 복원에서는 원유와 천연가스 등 이란의 에너지 수출을 전면 제한하며 압박 강도를 한층 강화할 방침이다.

미국은 이란의 핵·미사일 프로그램뿐 아니라 시리아 정부와 레바논 헤즈볼라 운동, 예멘의 시아파 반군, 반(反)이스라엘 단체 지원 등을 비난하고 있다.

k0279@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