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팩트체크] 한국만 저성장?…미국 제외하면 세계 경제 대체로 '부진'

송고시간2018-09-01 10:05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홍준표의 어설픈 경제 진단…'청년실업·기업불황·자영업자 몰락' 지적은 사실 부합

커지는 환율 변동성…대외무역 불확실성도 커져 (CG)
커지는 환율 변동성…대외무역 불확실성도 커져 (CG)

[연합뉴스TV 제공]

(서울=연합뉴스) 김수진 기자 = 지방선거 참패 뒤 미국으로 떠난 자유한국당 홍준표 전 대표의 '페이스북 정치'가 계속되고 있다.

홍 전 대표는 지난달 31일 페이스북에 "세계가 호황국면인데 우리만 유독 저성장, 물가 폭등, 최악의 청년실업, 기업불황, 수출 부진, 자영업자 몰락 등으로 나라 경제가 파국으로 치닫고 있다"고 적었다.

그러면서 "경제에 좌파이념을 추가한 정부가 성공한 사례는 세계 어디에도 없다"고 덧붙였다.

"세계 호황국면인데 우리만 유독 저성장"
"세계 호황국면인데 우리만 유독 저성장"

[자유한국당 홍준표 전 대표 페이스북]

홍 전 대표의 주장을 하나하나 따져 보면 일부는 맞고 일부는 사실과 다르다.

우선 우리나라 경제성장률이 예년보다 둔화한 것은 맞지만, 한국을 제외한 세계가 호황을 구가하고 있다는 인식은 어설프다.

한국은 지난해 3.1% 성장해 3년 만에 3%대 성장률을 달성했으나 2년 연속 이같은 흐름을 이어가기는 힘겨워 보인다.

지난달 기획재정부와 한국은행은 각각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을 기존 3.0%에서 2.9%로 낮췄고, 민간연구소인 현대경제연구원과 LG경제연구원도 각각 2.8%로 예상한다.

올해 2분기 경제성장률이 0.7%로 1분기(1.0%)보다 쪼그라들면서 이러한 전망에 무게가 실린다.

그러나 이는 다른 주요 국가도 마찬가지다. 최근 견고한 성장세를 구가하는 미국을 제외하면 유로존과 일본 등 선진국의 경기는 안정적인 회복세를 보이지 못하고 있으며 신흥국도 불안한 양상이다.

중국 동부 장쑤성 장자강 항에 컨테이너 화물이 쌓여있는 모습[AFP=연합뉴스]

중국 동부 장쑤성 장자강 항에 컨테이너 화물이 쌓여있는 모습[AFP=연합뉴스]

국제통화기금(IMF)은 지난달 '세계 경제전망(World Economics Outlook)' 수정 보고서에서 올해 선진국 성장전망치를 2.4%로 지난 4월보다 0.1%포인트 하향 조정했다.

특히 독일(2.2%), 프랑스(1.8%), 이탈리아(1.2%)의 전망치를 나란히 0.3%포인트 낮추며 유로존 성장 동력이 둔화할 것으로 봤다. 유럽중앙은행(ECB) 역시 지난 6월 올해 유로존 성장 전망치를 0.3% 낮췄다.

또 일본은 1.2%에서 1.0%로, 영국은 1.6%에서 1.4%로 각각 0.2%포인트 하향 조정했고, 신흥국인 브라질에 대해서는 2.3%에서 1.8%로 0.5%포인트나 빠질 것으로 전망했다.

최근 미국과의 무역전쟁에 휘말린 중국의 주요 경제 지표도 대체로 부진하다. 중국은 2분기 경제성장률 6.7%를 기록해 이전 3분기 연속 기록한 6.8%를 유지하는 데 실패했다.

양국의 무역전쟁으로 세계 주요국의 제조업 경기도 위태롭다.

JP모건과 마킷 이코노믹스가 이달 초 발표한 7월 글로벌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는 52.7로, 경기 확장 기준선인 50은 넘었지만 3개월 연속 하락해 지난해 7월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다.

PMI는 신규 주문, 출하량, 생산, 재고, 고용 등에 관한 설문을 통해 제조업의 경기 동향을 파악하는 지표인데 미주, 유럽, 아시아 등 전 지역에 걸쳐 저조했다.

2018년 2분기까지 미국, 유로존, 일본 경제성장률
2018년 2분기까지 미국, 유로존, 일본 경제성장률

[출처 : 국제금융센터]

홍 전 대표가 언급한 '물가 폭등'과 '수출 부진'도 현실과 거리가 있다.

이번 여름 기록적인 폭염으로 채소류 물가가 크게 뛰어 체감물가 상승 폭이 크기는 하지만, 통계청이 발표한 7월 소비자물가지수는 104.37로 10개월째 전년 동월대비 1%대 상승세(1.5%)를 유지했다.

아울러 산업통상자원부가 잠정 집계해 발표한 자료를 보면 7월 수출 실적은 518억8천만달러로 작년 동기 대비 6.2% 증가했으며, 월간 실적으로 역대 2위다.

1∼7월 누적 수출은 6.4% 증가한 3천491억달러로 사상 최대이며, 1∼7월 누적 일평균 수출도 22억2천만달러로 역시 사상 최대를 기록했다.

소비자물가지수 등락률
소비자물가지수 등락률

[출처 : 통계청]

다만, 홍 전 대표가 지적한 '최악의 청년실업' '기업불황' '자영업자 몰락'은 정부로서는 뼈아픈 대목이다.

통계청의 경제활동인구조사에 따르면 7월 기준 25∼34세 실업자는 33만8천명으로 1999년 43만4천명을 기록한 이래 19년 만에 가장 많은 숫자다.

또한 8월 기업이 인식하는 경기 상황을 보여주는 업황 기업경기실사지수(BSI)는 74로 작년 2월(74) 이후 18개월 만에 최저치다.

자영업자의 어려움도 심각한 수준이다.

수익형 부동산 전문기업 '상가정보연구소'의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상권분석시스템에 따르면 작년 하반기 전국 8대 업종 폐업률이 2.5%로 창업률(2.1%)을 앞지르는 등 새로 생겨난 업소보다 사라진 업소가 많았다.

8대 업종은 관광·여가·오락, 부동산, 생활서비스, 소매, 숙박, 스포츠, 음식, 학문·교육 등이다. 창업률이 폐업률을 앞서는 업종은 없었다.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부근 상가에 점포가 폐업해 임차인 모집 광고가 붙어있는 모습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부근 상가에 점포가 폐업해 임차인 모집 광고가 붙어있는 모습

[연합뉴스 자료사진]

gogogo@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