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전북 지역단체들 "국민연금 기금본부 수도권 재이전 강력 반대"(종합)

송고시간2018-09-17 11:56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기자회견 열고 "기금본부 재이전 언급은 균형발전 역행"

"악취와 논밭에 둘러싸인 변두리로 인력 고용 방해받는다"는 WSJ 보도 규탄

(전주=연합뉴스) 임청 홍인철 김동철 기자 = 최근 일부 국내외 언론이 전북혁신도시에 들어선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의 위치를 문제 삼아 수도권으로 재이전을 시도하려는 움직임을 보이자 도내 각계가 강력히 반발하고 나섰다.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연합뉴스 자료사진]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연합뉴스 자료사진]

전북도와 전주시, 완주군, 전북 기자협회 등은 17일 일제히 긴급 기자회견과 성명서 등을 통해 "전북혁신도시에 안착한 국민연금 기금본부 흔들기는 국가 균형발전과 혁신도시의 근간을 위협하는 매우 심각한 사태"라고 입을 모았다.

이는 최근 월스트리트저널이 공석인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장 채용에 대한 기사를 보도하면서 전북혁신도시를 악취와 논밭에 둘러싸인 변두리로 깎아내리고 이런 지리적 위치 때문에 기금본부의 인력 고용이 방해받고 있다고 지적한데 따른 것이다.

송하진 전북도지사는 이날 성명에서 "전북혁신도시를 시골로 묘사한 외국 언론보도를 국내 일부 중앙언론이 제대로 된 확인절차 없이 확대·재생산하면서 전북혁신도시의 위상을 떨어뜨리고 전북 도민의 분노를 자아내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캘리포니아 공무원 연기금이 있는 새크라멘토(36만명)와 스웨덴의 국가연금 펀드가 있는 예테보리(50만명) 모두 전주(65만명)보다 인구가 적지만 투자에 전혀 문제가 없는 금융도시"라고 반박했다.

송하진 전북도지사[연합뉴스 자료사진]
송하진 전북도지사[연합뉴스 자료사진]

박성일 완주군수도 기자회견을 열어 "(기금본부 흔들기는) 대도시와 수도권 우월주의에 사로잡힌 몇몇 기금운용인력과 그에 동조하는 일부 언론의 편견과 횡포가 빚어낸 매우 불행한 사건"이라며 "혁신도시를 둘러싼 흠집 내기에 흔들리지 않고 혁신도시 발전과 국민연금 지키기에 엄중히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전북 기자협회도 언론의 왜곡보도 중단을 촉구했다.

전북기협은 성명에서 "특정 해외·중앙언론의 기금운용본부 전북 이전 폄훼가 위험수위를 넘어서고 있다"면서 "이들은 전북혁신도시로 이전한 기금운용본부를 '논두렁 본부'로 표현한 데 이어 이번에는 '돼지의 이웃'으로 깎아내렸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들 언론은 그간 '전주 리스크', '전주 국민연금 패싱' 등 기금본부 전북 이전을 왜곡해온 데다 전북과 지역민들까지 조롱했다"며 "어처구니없는 왜곡보도에 지역 언론을 대표하는 전북기협은 참담하기 그지없다"고 덧붙였다.

기협은 일부 중앙언론이 전북혁신도시를 휴대전화나 인터넷이 터지지 않는 허허벌판으로 표현하거나 공단 운영인력조차 수급하기 힘든 논두렁으로 비하하며 전북에 대한 조롱을 멈추지 않고 있다며 왜곡보도의 중단을 촉구했다.

아울러 "수십 년간 한국사회를 병들게 했던 서울공화국 만능주의와 지역갈등을 교묘히 부추겨 반사이익을 챙기려는 일부 중앙언론의 후안무치 행태를 더는 묵과할 수 없다"며 기금본부의 전북 연착륙을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송하진 도지사는 "국민의 돈을 지키고 책임 있게 운용할 줄 아는 혜안과 윤리의식은 (기금본부가) 꼭 수도권에 머문다고 생겨나는 것은 아니다"며 "전주를 농생명 연기금 중심의 제3의 금융도시로 만들어 동북아 경제 허브인 새만금, 대통령 지역공약인 아시아 농생명 스마트밸리와 함께 핵심 성장동력으로 키워 나가겠다"고 말했다.

ichong@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