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평양정상회담] 시민단체 "북-미 교착관계 중재역할 기대"

송고시간2018-09-18 11:39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경제협력 청사진 나오길"…보수 "실질적 진전 없어…북핵폐기 이뤄져야"

[평양정상회담] 환영인파에 답례하는 문 대통령
[평양정상회담] 환영인파에 답례하는 문 대통령

(서울=연합뉴스) 안정원 기자 = '2018남북정상회담평양'의 첫 날인 18일 평양 순안공항에 도착한 문재인 대통령이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환영나온 평양 시민들에게 손 흔들어 답례하는 장면이 이날 서울 중구 동대문 메인프레스센터에 생중계 되고 있다. 2018.9.18
jeong@yna.co.kr

(서울=연합뉴스) 사건팀 = 11년 만에 평양에서 남북 정상이 다시 만난 18일 시민·사회단체들은 이번 회담이 성공적인 결실을 보아 항구적 평화체제로 가는 계기가 될 것을 기대했다.

이날 참여연대 박정은 사무처장은 연합뉴스와 한 통화에서 "이번 평양정상회담이 남북관계 개선과 발전 가능성을 충분히 보여주는 회담이 되길 바란다"며 "특히 대북제재 속에서도 남북이 어떤 경제협력을 할 수 있는지 청사진을 내놓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 사무처장은 "북한의 비핵화 문제를 놓고 북미가 교착상태에 있는데 그 사이에서 한국 정부가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도 보여주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조성훈 간사는 "지난 1·2차 남북정상회담과 북미정상회담에도 남북관계와 북미 관계에 실질적으로 큰 진전이 있었다고 보기는 어렵다"며 "그렇기에 이번 3차 남북정상회담이 한반도 비핵화나 평화체제 구축에 중요한 분기점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조 간사는 "이번 방북단에는 기업인들도 대거 포함돼 향후 남북경협 사업 재개와 관련한 합의도 있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전망한다"며 "당장은 어렵겠지만, 개성공단 사업 재개를 위한 여러 준비 과정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편 보수 성향 시민단체들은 회담 자체는 반기면서도 북한의 변화에 대해서는 신중한 반응을 보였다.

이옥남 바른사회시민회의 정치실장은 "남북 정상의 대화는 환영한다"면서도 "다만 북한의 도발은 없다고 해도 사실상 북한이 변한 게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북한은 여전히 사실상 핵보유국이고 핵을 폐기하지 않았다"며 "실질적인 핵 폐기 조처 없이 얼마나 평화가 지속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납북자와 핵 문제에 대한 해결이 없으면 종전선언도 '선언'에 그칠 뿐 실질적인 평화가 아니다"라며 "남북관계의 근본적인 문제에 대한 진전이 이뤄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국자유총연맹 관계자는 "북미 대화가 막힌 상황에서 중재 역할을 하려고 (문재인 대통령이) 간 것이기 때문에 이번 회담을 지지하고, 기대도 하고 있다"면서" 다만 19일에 발표될 남북회담 합의 내용을 지켜봐야 연맹 차원의 성명을 발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을 아꼈다.

유튜브로 보기

https://youtu.be/uHqmGO_pxcY

[풀영상] "환영합니다"…순안공항 환영행사 '최대예우' / 연합뉴스 (Yonhapnews)

유튜브로 보기

https://youtu.be/Hl1pR7uvbOQ

kihun@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