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검찰, '마약밀수 퇴치' 위해 미국·중국 등 19개국과 손잡는다

송고시간2018-09-18 15:26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18∼19일 부산서 '마약퇴치 국제회의' 개최…문무일 총장 "국제협력 필요"

마약류퇴치국제협력회의 참석한 문무일 검찰총장(가운데) [사진제공=대검찰청]
마약류퇴치국제협력회의 참석한 문무일 검찰총장(가운데) [사진제공=대검찰청]

(서울=연합뉴스) 임순현 기자 = 검찰이 늘어나는 마약 밀수범죄에 대응하기 위해 미국과 중국, 일본 등 19개 국가 등과 마약 퇴치를 위한 협력관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대검찰청 반부패·강력부(부장 이성윤 검사장)는 18일부터 이틀간 부산 파라다이스호텔에서 '제28차 마약류퇴치국제협력회의'(ADLOMICO)를 개최하고 마약 범죄에 대한 국제공조 방안을 논의한다고 밝혔다.

1회의에는 미국·중국·일본·캐나다·뉴질랜드 등 아·태지역 5개국과 브루나이·캄보디아·인도네시아·라오스·말레이시아·필리핀·싱가포르·태국·베트남 등 아세안 9개국, 영국·독일·러시아·벨기에 등 유럽 4개국 마약 범죄 담당기관 관계자 160여명이 참석했다.

유엔마약범죄사무소(UNODC)와 국제마약감시기구(INCB), 세계관세기구(WCO), 중앙아시아마약정보조정센터(CARICC), 아·태지역마약정보조정센터(APICC) 등 마약범죄 관련 국제기구 관계자들도 대거 참석했다.

첫날 회의에서 참석자들은 각국의 마약류 현황 및 주요 수사 사례를 공유하고, 마약류 대규모 밀수범죄 대응방안과 신종 마약류의 확산 및 인터넷·SNS를 통한 마약류 밀매 대책 등을 논의했다.

문무일 검찰총장은 개회사에서 "마약류 퇴치는 인류 공동의 과제이므로 한 국가의 노력만으로 해결할 수 없고 국제적인 협력이 필요하다"며 "해외 조직과 연계돼 마약류가 대량 밀반입되고 있어 마약류 생산·경유국에 대한 통제 사업을 지원하고, 한국인 마약사범에 대한 강제송환을 지속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2007년부터 마약류 퇴치를 위한 국제 지원사업을 수행하고 있는 검찰은 태국과 미얀마, 라오스, 베트남, 캄보디아 등 마약생산지 '골든 트라이앵글'로 불리는 아세안 국가들을 대상으로 마약류 통제를 지원하고 있다.

또 2013년부터 2018년 현재까지 해외에서 마약류를 취급하거나 해외로 도피한 한국인 마약사범 23명을 검거하고 국내로 강제송환하는 등 국제 수사 공조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hyun@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