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군산 방문한 김동연 "기존 방식·절차 제약없이 지원할 것"(종합)

송고시간2018-09-19 11:32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현지 기업인·노동자와 간담회…고용·산업 위기지역 체감경기 점검

새만금 투자, 대체산업 발굴 등 건의 쏟아져…"고용창출 안되면 회생불능"

(군산=연합뉴스) 민경락 기자 =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9일 고용·산업 위기지역인 군산을 방문해 "정부가 할 수 있는 지원이라면 지금까지 방식·절차를 벗어나서 하고 싶다"고 말했다.

김동연 부총리, 군산 공장 시찰
김동연 부총리, 군산 공장 시찰

(군산=연합뉴스) 최영수 기자 = 김동연 경제부총리가 19일 오전 고용·산업 위기지역인 전북 군산시를 찾아 한국GM 협력업체인 창원금속공업 공장 내부를 둘러보고 있다. 왼쪽부터 송하진 전북도지사, 김 부총리, 회사 직원, 강임준 군산시장. 2018.9.19
kan@yna.co.kr

김 부총리는 이날 한국GM의 협력업체였던 자동차 부품기업 창원금속공업에서 지역 기업인·근로자와 간담회를 열고 "지금까지 해온 것과 다른 것도 좋으니 건의해주시면 정부가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김 부총리는 "예산실을 통해 시·도에서 올라오는 사업뿐만 아니라 현장 협력업체, 음식점, 숙박업소 등 애로사항도 많은 것으로 알고 있다"며 "부족한 점이 있으면 예산 심의과정에서 최대한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새만금 투자 지원, 전기차 등 대체산업 발굴, 실업급여 확대 등을 정부에 건의했다.

한 참석자는 "대부분 설비 가동이 중지된 상태고 인력마저 군산을 빠져나가고 있다"며 "젊은 인력이 군산을 빠져나가지 않고 다시 군산에서 일자리를 찾을 수 있도록 실업급여 요건 등을 보완해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 50대 노동자는 "취업 지원 프로그램이 많은데 실질적으로 체감이 쉽지 않다. 타지로 향하는 사람들도 많아지고 있다"고 토로했다.

한 기업인은 "조선·자동차 업종 직원도 힘들지만 지역의 자영업자와 시민들은 2차 피해자"라며 "일자리 창출이 안 되면 지역 경제가 회생불능이 될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김 부총리는 이날 나온 지역 건의사항에 대해 필요한 부분은 고용노동부 등 관계부처와 협의 등을 통해 대책을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김동연 부총리, 군산 기업인.근로자와 간담회
김동연 부총리, 군산 기업인.근로자와 간담회

(군산=연합뉴스) 최영수 기자 = 김동연 경제부총리가 19일 오전 고용·산업 위기지역인 전북 군산시를 찾아 한국GM 협력업체인 창원금속공업 공장에서 근로자, 기업인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 왼쪽부터 회사 직원, 송하진 전북도지사, 김 부총리, 강임준 군산시장. 2018.9.19
kan@yna.co.kr

김 부총리는 간담회를 마친 뒤에는 군산 공설시장을 방문해 시장 상인과 오찬을 함께 하며 지역민의 체감 경제 상황을 듣기로 했다.

군산 '고용·복지+센터'도 방문해 재취업 지원 프로그램을 참관하는 등 일자리 문제도 점검한다.

정부는 전날 국무회의를 열고 구조조정 지역·업종 추가 지원을 위한 목적예비비 940억원 지출안을 의결했다.

rock@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