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교과서 속 성차별, 이렇게 바꿔주세요"

송고시간2018-09-19 12:00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여가부 국민참여 공모 결과

[여성가족부 제공]

[여성가족부 제공]

(서울=연합뉴스) 강종훈 기자 = "실과 교과서 삽화에서 다른 가족은 앉아있고 엄마가 과일을 가져오는 장면은 모두 같이 앉아서 먹고 있는 장면으로, 저녁 준비하는 엄마 도와드리기는 부모님 도와드리기로 그림과 말이 바뀌면 좋을 듯합니다."

"과학 교과서에 첨단직업을 가진 사람이 모두 남자들만 예로 그려져 있습니다. 최첨단 직업을 가진 여성 직업인의 예도 그려졌으면 좋겠습니다."

여성가족부는 교과서의 성차별적 표현 개선방안에 대해 의견을 수렴하는 온라인 국민참여 공모 '바꾸면 쓸모 있는 성평등 교과서' 결과를 19일 공개했다.

공모는 국민이 초·중·고등학교 교과서 등 각종 교육자료에서 찾은 성차별 표현과 이를 성평등하게 바꾼 표현을 댓글로 제안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894명이 참여한 공모에서 국민들이 꼽은 성차별 표현은 여성과 남성의 특성, 역할, 직업, 외모 등에 관한 '성별 고정관념'이 총 614건(68.7%)이었다.

토끼나 여우 등 연약한 동물을 여자에 비유하고 사자나 호랑이 등 강한 동물을 남자에 비유해 설명하는 유아용 교재, 무거운 물건은 남자가 들고 가벼운 물건은 여자가 들어야 한다는 고정관념을 심어주는 바른생활 교과서 등에 대한 개선이 요구됐다.

그 외 독립운동가 등 역사적 위인을 소개할 때 여성을 포함하지 않거나 남성 위인의 조력자로만 소개하는 것, 교과서의 성희롱·성폭력 예방 관련 내용이 피해자가 되지 않기 위한 방법 위주로 설명된 것을 바꿔야 한다는 등의 제안이 280건(31.3%) 있었다.

여성가족부는 국민 제안 주요사례를 앞으로 '양성평등교육 시범학교' 운영과 청소년용 성평등 교육자료 보완 등에 기초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이건정 여성가족부 여성정책국장은 "아동·청소년이 있는 그대로의 모습으로 존중받으면서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관계부처와 협의해 교육자료의 성차별 표현을 개선하는 등 성평등 교육을 강화해나가겠다"고 말했다.

double@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