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무역전쟁 격화에 日 업계 '탈중국' 움직임…"생산기지 이전"

송고시간2018-09-19 11:36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고마쓰·미쓰비시 등 중국 생산품 일부 국내와 제3국으로 옮겨

美·中 양국에 공장 둔 자동차 업계는 이전 검토 안해

(서울=연합뉴스) 이해영 기자 =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이 갈수록 격화하자 일본 업계 일부에서 중국 현지 생산을 일본 국내생산으로 전환하는 움직임이 나오기 시작했다.

중국 현지에 생산공장을 두고 있는 일본 대형 제조업체들은 아직 미·중 양국이 발표한 관세부과 대상 품목에 자사 제품이 포함되는지를 자세히 조사하는 단계지만 건설기계와 전자·전기 메이커 중에서는 중국 생산품의 일부를 국내나 제3국으로 이미 옮긴 곳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중 무역전쟁 전면전…서로 5천여개 품목에 관세 부과
미·중 무역전쟁 전면전…서로 5천여개 품목에 관세 부과

(베이징 AFP=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오른쪽)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지난해 11월 중국 베이징의 인민대회당에서 의장대를 사열하고 있다. 미국이 17일(현지시간) 2천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제품 5천745개 품목에 대해 24일부터 10~25%의 추가관세를 단계적으로 부과한다고 밝히자 중국은 18일 600억 달러 규모의 미국산 제품 5천207개 품목에 5∼10%의 관세를 24일부터 부과한다고 맞서 세계 1, 2위 국가의 무역전쟁이 전면전으로 확산되고 있다.

19일 NHK에 따르면 유력 건설기계 메이커인 '고마쓰'는 중국에서 생산하던 셔블카(shovel car) 등의 건설기계 부품 일부를 지난달부터 일본과 멕시코로 옮겼다. 전자·전기 메이커인 미쓰비시(三菱)전기는 다롄(大連)에서 생산하던 레이저 가공기 등의 공작기계 생산을 지난달 나고야(名古屋)공장으로 옮겼다. 기계 메이커인 도시바(東芝)기계는 중국에서 생산해 미국에 수출하던 플라스틱 부품 제작기계 생산을 내달부터 시즈오카(靜岡)현 누마즈(沼津)공장과 타이에 있는 공장으로 옮기기로 결정했다.

그러나 대부분의 업체는 아직 사태를 주의 깊게 지켜보는 단계인 것으로 보인다. 반도체 메이커인 르네사스 일렉트로닉스는 제품 일부를 중국공장에서 생산해 미국으로 수출하고 있지만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1% 정도로 크지 않아 당분간 사태를 지켜보기로 했다.

중국에서 라디오용 튜너와 PC용 블루레이디스크 기기 등을 생산하고 있는 파이오니아는 미국으로 가는 제품의 매출액 규모가 적어 아직 구체적인 대책을 정하지 못하고 있다. 이 회사는 미·중 양국 무역전쟁 추이를 보아가면서 생산체제 조정 여부를 검토한다는 입장이다.

한편 중국과 미국 양쪽에 생산공장을 두고 있는 도요타자동차와 닛산(日産)자동차, 혼다, 마쓰다 등 자동차 메이커들은 자동차 생산과 부품 현지화를 추진하고 있어 생산이전을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NHK가 전했다.

lhy5018@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