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내년 추석엔 휠체어 장애인도 고속버스로 고향 갑니다"

송고시간2018-09-19 11:46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휠체어도 탑승 가능한 고속버스·시외버스 내년 도입

국토교통부·장애인단체, 교통약자 이동권 보장정책 공동발표

'장애인들도 휠체어 타고 고속버스 타고 싶어요'
'장애인들도 휠체어 타고 고속버스 타고 싶어요'

(서울=연합뉴스) 임헌정 기자 = 김종배 연세대 작업치료학과 교수가 19일 오전 서울 종로구 광화문 광장에서 열린 휠체어 탑승이 가능한 고속·시외버스 시승행사에 참석하고 있다. 2018.9.19
kane@yna.co.kr

(서울=연합뉴스) 현혜란 기자 = "2001년 서울 지하철 4호선 오이도역에서 장애인이 리프트를 타고 가다가 떨어져 숨지는 사고가 있었습니다. 그때부터 장애인 이동권 보장 운동을 해왔습니다. 그리고 오늘, 휠체어를 탄 장애인도 고속버스를 탈 수 있는 날을 눈앞에 두고 있습니다."

휠체어를 타는 장애인이 이용할 수 있는 고속버스와 시외버스가 내년부터 도입된다.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와 국토교통부는 19일 오전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교통약자 이동권 보장정책을 발표하고 휠체어에 의지한 장애인도 이용할 수 있는 고속버스 시승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전장연 박경석 대표는 "그동안 정부는 도로교통 사정 때문이 아니라 돈 때문에 장애인을 교통정책에서 배제해왔다"며 "정부는 사람을 위해 투자해야 하고, 누구도 배제되지 않는 세상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토교통부 김정렬 2차관은 "아직 안점검사도 더 해야 하고, 법규도 정비할 게 남아있어서 이번 추석에는 이 고속버스를 이용하지 못하겠지만 내년 추석부턴 휠체어를 탄 장애인도 고속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정부가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전국버스운송사업조합연합회 김기성 회장은 "전국에 휠체어도 탑승할 수 있는 시내버스 7천500여대가 운행 중인데 앞으로 확충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시내버스뿐만 아니라 시외버스, 고속버스에도 이를 적용할 수 있도록 협조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정부와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교통약자 이동권 보장정책'에는 휠체어가 탑승할 수 있는 특별교통수단의 법정대수 기준을 상향조정하고, 농어촌버스와 마을버스 등 중형 저상버스 재정지원 방안을 마련한다는 내용 등이 담겼다.

또 정부가 교통정책을 세울 때 국가교통위원회 정책심의 결정 과정에 장애인 등 교통약자 대표기관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국토교통부와 전장연은 민관협의체를 운영해 향후 개선과제를 발굴해 나가기로 했다.

runran@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