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좌천인가 영전인가…'극우 폭력 경시' 獨정보수장 인사 구설

송고시간2018-09-19 12:14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극우 폭력 영상' 조작 주장 낙마…급여 더 많은 내무부 차관급으로

(서울=연합뉴스) 김기성 기자 = 독일 정보당국 수장이 극우 폭력시위의 위험을 경시하는 발언으로 자리를 내놓고 다른 자리로 옮겨갔으나 실제로는 영전했다는 주장이 나오면서 논란이 되고 있다.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왼쪽)와 한스-게오르그 마센 헌법수호청장[로이터=연합뉴스]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왼쪽)와 한스-게오르그 마센 헌법수호청장[로이터=연합뉴스]

독일 국내담당 정보기관인 헌법수호청(BfV)의 한스-게오르그 마센 청장은 1주일 이상 독일 대연정 내 갈등을 부른 끝에 결국 사임했다고 영국 일간 가디언이 1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마센 청장은 최근 작센 주 켐니츠에서 발생한 극우 세력의 폭력시위 사태와 관련한 발언으로 사퇴 압박을 받아왔다.

극우시위 참가자들이 이민자를 쫓아가 위협하는 장면이 담긴 '켐니츠 인간 사냥'이라는 제목의 영상이 널리 퍼졌지만, 마센 청장은 영상의 조작 가능성이 있다며 이들의 폭력을 대단치 않게 여겼기 때문이다.

이는 앙겔라 메르켈 총리가 켐니치의 시위에 대해 "증오를 매우 분명히 드러냈다"고 진단한 것과도 어긋나는 것으로, 대연정 내 소수파인 사회민주당(SPD)마저 마센 청장의 해임을 강력히 요구했다.

결국 대연정 지도부는 격론 끝에 18일 오후 성명을 내고 마센 청장이 내무부 차관급으로 옮겨갈 것이라고 발표했다. 마센이 헌법수호청을 감독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설명도 곁들였다.

이로써 6년 전 취임한 마센은 예정보다 일찍 퇴임한 헌법수호청장 중 한 명이 됐다.

이번 결정은 대연정 내 보수진영의 기독민주당(CDU)이 마센 청장을 지지했지만, 진보성향의 사회민주당이 반대쪽에 선 점에 비춰 서로 체면을 세워주는 타협점을 찾은 셈이다.

하지만 마센이 새로 맡게 된 내무부 차관급 지위는 헌법수호청 청장보다 더 많은 급여를 받는 자리로 사실상 영전이라는 독일 언론들의 지적이 나오면서 일부에서 불만을 제기했다.

녹색당은 "믿을 수 없는 일"이라며 정부가 불의한 행동에 보답하고 켐니츠의 극우시위를 주도한 극우성향 정당인 '독일을 위한 대안'(AfD)을 껴안은 조치라고 비난했다.

좌파당도 마센 청장이 물러난 것은 환영할 만한 일이지만 새 자리는 "웃음거리"라고 반발했다.

이번 논란은 메르켈 총리의 약화한 위상을 반영하는 것이라고 가디언은 전했다. 수년 전에 같은 일이 일어났더라면 바로 해임했으리라는 것이다.

독일 내 인종혐오성 구호나 불법적인 나치식 인사가 늘어나는 상황에서 마센 청장의 켐니츠 관련 언급은 독일 지배층이 극우의 부활에 눈을 감고 있다는 세간의 의혹을 부채질했다.

마센 청장은 가깝게 지내던 AfD 지도자와 접촉하고 정보를 넘겼다는 주장이 최근 제기되기도 했다.

[로이터제공]

유튜브로 보기

https://youtu.be/T0e-RB0LSdQ

cool21@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