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쌍용차 해고자들 "가수 이승환씨 선물 받았죠…올해는 명절기분"

송고시간2018-09-22 08:01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해고 이후 9년여간 명절에도 복직 투쟁…KTX 승무원들도 설레는 한가위

밝게 웃는 김득중 쌍용차지부장
밝게 웃는 김득중 쌍용차지부장

(서울=연합뉴스) 안정원 기자 = 쌍용자동차 정리해고 사태 희생자 추모 시민분향소 철거날인 지난 19일 서울 중구 덕수궁 대한문 앞에서 문화제에 참석한 김득중 쌍용차지부장이 시민들에게 화분을 나눠주고 있다. jeong@yna.co.kr

(서울=연합뉴스) 성서호 기자 = "가수 이승환 씨가 보내준 추석 선물 받으면서 다들 '이번에 처가 갈 때 고개 들고 갈 수 있겠다'고 하더라고요."

쌍용자동차 해고노동자들은 이번 추석 연휴를 앞두고 감회가 남다르다.

이달 14일 쌍용차 노사가 해고자 119명을 내년 상반기까지 전원 복직시키기로 합의했기 때문이다.

2009년 정리해고된 뒤 천신만고 끝에 다시 찾은 직장인 만큼 해고자들은 다소 마음이 가벼워졌다.

김정욱 금속노조 쌍용차지부 사무국장은 "공장에 다니던 시절 명절이 되면 마음이 설레던 기억이 난다"며 "오랫동안 고향에 못 갔는데 친구와 가족들로부터 (복직) 축하 연락도 받고, 올해는 편한 마음으로 갈 수 있을 것 같다"고 웃었다.

가수 이승환
가수 이승환

[드림팩토리 제공]

해고자 가족으로 쌍용차 해고자·유가족 심리치유센터 '와락'을 이끄는 권지영 대표는 "추석을 앞두고 이번에도 가수 이승환 씨가 선물을 보내왔다"며 "해고자들이 그 선물을 받아가시면서 '이번에는 처가에 고개 들고 갈 수 있겠다'고 하더라"고 전했다.

권 대표는 "회사원들은 명절 때마다 크든 작든 선물을 받는데 해고자들은 그렇지 못했다"며 "이승환 씨가 그런 생각 때문에 이곳저곳 투쟁하시는 노동자들을 위해 선물을 보낸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쌍용차 해고자들보다 두 달 앞서 정규직 복직 합의를 끌어낸 KTX 여승무원들도 들뜨긴 마찬가지다.

12년 만에...
12년 만에...

(서울=연합뉴스) 최재구 기자 = 철도노사가 KTX 해고 승무원 복직을 합의한 21일 12년째 투쟁을 이어온 KTX 해고 승무원들이 서울역 플랫폼 중앙계단에서 투쟁 해단식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8.7.21
jjaeck9@yna.co.kr

KTX 여승무원 옥유미 씨는 "공채와 똑같이 회사에 원서도 내고 면접도 보면서 바쁘게 지내고 있다"며 "추석을 앞두고는 예전에 몸에 쇠사슬을 묶고 서울역에서 시위하던 장면이 떠오르더라"고 돌아봤다.

옥 씨는 "예전에는 명절에도 늘 서울역에서 피켓을 들고 투쟁을 했었다"며 "이번에 오랜만에 명절다운 명절이라는 느낌이 들고, 기분 좋게 시댁과 친정에 갈 수 있을 것 같다"고 덧붙였다.

복직을 앞둔 이들은 자신의 가족을 생각하면 이번 복직 소식이 한없이 다행스럽지만, 아직도 일터로 돌아가지 못하고 장기 투쟁을 벌이는 노동자 때문에 마음이 개운치는 못하다고 했다.

김 사무국장은 "여전히 싸우고 계신 분들이 있는데 그분들과 오랜 기간 함께 하다 보니까 나만 복직한다는 데 대한 미안함이 있다"고 털어놨다.

옥 씨 또한, "복직 합의 이후에도 우리는 아직 투쟁을 벌이는 분들과 연대하고 있다"며 "그분들도 모두 잘 됐으면 좋겠다는 생각이다"라고 말했다.

김득중 금속노조 쌍용차지부장은 "10년 안에 복직이라는 추석 선물을 들고 고향을 방문할 수 있어서 정말 다행이고, 감사하다"며 "다른 노동자들과 더 잘 연대하기 위해서라도 이번 연휴만큼은 9년 만에 푹 쉬고 싶다"고 말했다.

쌍용차, 해고자 복직 이행 점검 위한 '상생발전위원회' 출범
쌍용차, 해고자 복직 이행 점검 위한 '상생발전위원회' 출범

(서울=연합뉴스) 지난 21일 경기도 평택 쌍용자동차 본사에서 노노사정 4자 대표가 해고자 관련 복직합의서 조인식을 열고 실행계획 점검을 위한 '쌍용자동차 상생 발전위원회' 첫 운영회의를 하고 있다. 오른쪽부터 대통령 직속 경제사회노동위원회 문성현 위원장, 쌍용자동차 홍봉석 노동조합 위원장, 쌍용자동차 최종식 대표이사, 금속노조 쌍용자동차지부 김득중 지부장. [쌍용자동차 제공] photo@yna.co.kr

soho@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