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日 탐사선 '하야부사2', 소행성 '류구' 상공서 로봇 분리 성공

송고시간2018-09-21 19:28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착륙 여부는 22일 확인…표면 조사·암석 채취 뒤 2020년말 귀환

日탐사선 '하야부사2', 소행성 '류구' 상공서 로봇 분리 성공
日탐사선 '하야부사2', 소행성 '류구' 상공서 로봇 분리 성공

(도쿄 AP=연합뉴스) 일본의 소형탐사선 '하야부사2'와 근접한 소행성의 모습을 보여주는 컴퓨터 그래픽 이미지로 일본우주항공연구개발기구(JAXA)가 제공한 것. JAXA는 32억㎞를 여행한 끝에 지난 6월 지구에서 2억8천만㎞ 떨어진 소행성 '류구' 상공에 도착한 '하야부사2'가 21일 탐사용 소형 로봇 '미네르바 Ⅱ-1' 2대를 분리하는 데 성공했다며 이 로봇이 표면에 착륙했는지는 22일 확인할 수 있다고 밝혔다. ymarshal@yna.co.kr

(도쿄=연합뉴스) 김병규 특파원 = 32억㎞를 여행한 끝에 지난 6월 지구에서 2억8천만㎞ 떨어진 소행성 '류구' 상공에 도착한 일본의 소형 탐사선 '하야부사2'가 탐사용 소형 로봇을 분리하는 데 성공했다.

일본우주항공연구개발기구(JAXA)는 21일 류구의 표면을 탐사할 소형 로봇 2대를 분리하는 데 성공했다며 이 로봇이 표면에 착륙했는지는 22일 확인할 수 있다고 밝혔다고 NHK가 보도했다.

이들 로봇은 '미네르바 Ⅱ-1'이라는 이름을 가졌다. 폭 18㎝, 높이 7㎝, 무게 1㎏으로, 16각형의 기둥 모양이다.

로봇들은 착륙한 뒤 모터를 이용한 내부 동력으로 이동하며, 광각 입체사진 카메라로 류구 표면의 사진을 찍어 전송할 계획이다.

일본 정부가 2014년 12월 발사한 하야부사2는 류구 표면을 조사하고 암석을 채취한 뒤 2020년 말 지구에 돌아올 계획이다.

'하야부사'는 일본어로 '매'를 뜻한다. '류구'는 직경 900m 크기의 주판알 모양 소행성으로, 용궁이라는 의미를 갖고 있다.

일본 정부는 지난 2005년 '하야부사2'의 이전 버전인 '하야부사'를 '이토카와'라는 이름의 소행성에 보낸 바 있다.

당시에도 이번처럼 소형 로봇을 분리하려 했지만, 소행성의 표면에 착륙시키는 데 실패했다.

'하야부사2' 로봇의 소행성 표면 탐사 상상도
'하야부사2' 로봇의 소행성 표면 탐사 상상도

(도쿄 AP=연합뉴스) 일본의 소형탐사선 '하야부사2'의 탐사용 소형 로봇 '미네르바 Ⅱ-1' 2대가 소행성 표면에서 탐사작업을 펼치고 있는 컴퓨터 그래픽 이미지로 일본우주항공연구개발기구(JAXA)가 제공한 것. JAXA는 지난 6월 지구에서 2억8천만㎞ 떨어진 소행성 '류구' 상공에 도착한 '하야부사2'가 21일 탐사용 소형 로봇 '미네르바 Ⅱ-1' 2대를 분리하는 데 성공했다며 이 로봇이 표면에 착륙했는지는 22일 확인할 수 있다고 밝혔다.
ymarshal@yna.co.kr

bkkim@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