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日, 사회보장개혁·AI혁명·지방활성화로 성장 이끈다

송고시간2018-10-04 15:44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도쿄=연합뉴스) 최이락 특파원 = 일본 정부는 내년부터 3년간 성장의 핵심축으로 사회보장제도 개혁, 인공지능(AI) 등 첨단기술을 살린 제4차 산업혁명, 지방활성화를 정했다고 요미우리신문이 4일 전했다.

신문에 따르면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는 오는 5일 열리는 미래투자회의에서 이런 방안을 직접 밝히고 관계 성청에 후속대책 마련을 지시할 예정이다.

일본 정부는 아베 총리의 구상을 토대로 연내에 추진방안의 큰 틀을 마련한 뒤 내년 여름에는 구체적인 정책 추진방안을 담은 '성장 일정표'를 결정할 계획이다.

아베 총리가 '최대의 도전'으로 규정한 사회보장제도 개혁에는 우선 고용대책이 포함된다.

취업 기회를 늘리기 위해 그동안 고졸, 대졸 신입사원을 기업들이 일정한 시기에 한꺼번에 채용하던 관행에서 벗어나 기업들이 필요한 시기에 자유롭게 채용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노동력 확보를 위한 방안으로 고령자들을 활용할 수 있도록 기업들이 65세 이상에 대해서도 계속 고용하는 방안을 권장할 계획이다.

개각 기자회견에서 발언하는 일본 아베 총리
개각 기자회견에서 발언하는 일본 아베 총리

(도쿄 교도=연합뉴스) 2일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일본 도쿄(東京) 총리관저에서 열린 개각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8.10.2

4차 산업혁명 분야에서는 우선 현금을 사용하지 않는 '캐시 리스' 결제 시스템 도입을 늘리기로 하고, 관련 법규를 정비할 방침이다.

은행 등 금융기관을 통하지 않고 송금할 수 있는 한도액을 현재 1회 100만엔에서 상향 조정하기로 했다.

지방 활성화와 관련해서는 지방은행 등의 합병을 통한 경쟁력 강화를 유도하고자 독점금지법도 손볼 예정이다.

그동안은 지방은행들이 합병하려 해도 시장 점유율이 높아지면서 독점금지법에 저촉되는 문제가 있었다.

도시 지역보다 인력 부족이 심각한 지방의 제조업 등에 대해서는 외국인 노동자 채용을 늘릴 수 있도록 체류요건 완화 등의 지원도 할 방침이다.

퇴근길의 일본 시민들(도쿄 신주쿠역)
퇴근길의 일본 시민들(도쿄 신주쿠역)

[연합뉴스 자료사진]

choinal@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