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국감현장] "강원도정, 첩보영화 찍듯 보안 유지하다가 문제"

송고시간2018-10-22 17:17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야 "레고랜드·알펜시아 매각 등 도지사 독단에 '깜깜이 행정'"

22일 강원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

22일 강원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

(춘천=연합뉴스) 임보연 기자 = 22일 강원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강원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춘천 레고랜드 테마파크와 알펜시아 매각 등 도정 주요 현안에 대한 점검이 있었다.

여당 의원들은 사안에 따라 같은 당 최문순 지사를 지원했고, 야당 의원들은 최문순 도정이 무능하다고 깎아내렸다.

특히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최 지사가 보안을 유지하려다가 문제가 심각해졌고, 도지사 독단 때문에 '깜깜이 행정'이 됐다고 질타했다.

송언석 자유한국당 의원은 "7년 전 레고랜드를 유치하려면 교량을 건설해야 한다고 해 국비를 투입했는데도 조성사업은 3차례 착공식을 하고도 그대로이다"며 "국고만 손실 나고, 정부를 상대로 거짓말한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이진복 자유한국당 의원은 "최문순 지사가 6·13 지방선거 전 말레이시아 기업과 매각 관련 계약 발언을 했는데 현재 매각 얘기가 전혀 없다"며 "표를 얻기 위해 그랬다면 도민들에게 사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최 지사가 첩보영화를 찍듯 보안을 유지하려다가 문제가 더 심각해졌고, 시민단체나 도의회 등 의견을 무시하고 도지사 독단으로 처리하다 보니 깜깜이 행정이 되는 등 잘못하고 있다"고 몰아붙였다.

최 지사의 인사에 대해서도 꼬집었다.

홍문표 자유한국당 의원은 "일을 벌여놓고 결론을 내지 못하는 지사, 도민의 권익 보호가 아니라 국가 아젠다를 선전하는 도지사라는 얘기가 회자하고 있다"며 "최 지사가 임명한 일부 명예도지사와 도 기관 위원, 인사는 범죄 경력이 있거나 전문경력이 없는 등 문제가 있어 인사 원칙이 없고 불평등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3선이 돼 마무리를 잘하려면 과거를 청산할 필요가 있다"며 "반성하는 기회를 가지고 남은 임기를 새 출발 해야지 지사가 안고 가다 보면 아무리 잘해도 해결 못 한다"고 말했다.

답변에 나선 최 지사는 "레고랜드는 늦어졌지만 안되는 것은 아니고, 곧 도와 멀린사 간 협약이 마무리될 예정이다"며 "알펜시아 매각 협상은 여러 곳과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고 답했다.

22일 강원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 답변하는 최문순 지사

22일 강원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 답변하는 최문순 지사

반면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같은 당 최 지사 지원에 나섰다.

홍익표 의원은 정선 가리왕산 복원사업비와 관련 국비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산림청과 환경청을 독려하겠다며 최 지사를 응원했다.

또 권미혁 의원은 가리왕산 복원 전반에 학생과 환경단체, 가족이 참여할 수 있는 생태교육 프로그램 활용을 제안한 데 이어 이해관계자들이 공개적으로 논의의 장을 만들어 정리해달라고 주문했다.

김영호 의원은 터널 화재 진압용 특수차량이 한 대도 없어 심각한 문제라는 지적에 헬기와 함께 가격이 비싸 구매가 어려우니 도와 달라는 최 지사의 답변에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약속했다.

limbo@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