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한국당, 교육위 국감서도 '공공기관 채용특혜' 공세

송고시간2018-10-23 19:00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논문에 교수 자녀 공저자로 끼워 넣기도 잇달아 지적

(서울=연합뉴스) 이슬기 기자 = 23일 국회 교육위원회의 국립대학법인 서울대, 서울교대, 서울과학기술대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는 자유한국당 등 야당을 중심으로 공공기관 채용 특혜 의혹에 대한 공세가 이어졌다.

야당 의원들은 서울과기대, 서울대병원 등에서 기존 직원의 직계가족이 채용 특혜를 입었다는 의혹을 집중적으로 제기하면서 서울교통공사에서 처음 불거진 고용세습 이슈에 대한 쟁점화를 이어갔다.

한국당 곽상도 의원은 서울대병원의 '직원 가족 진료비 감면 등록자료'를 근거로 해당 병원의 채용 특혜 의혹을 제기했다.

곽 의원은 "지난해 12월 31일 비정규직 5명이 정규직으로 전환됐는데, 이 중 4명은 서울대병원 직원의 자녀고, 한 명은 부부관계로 드러났다"며 "외부에서 입사를 희망해서 준비하는 청년들은 절망할 수밖에 없다"고 꼬집었다.

곽 의원은 또 "서울대병원 전공의, 임상강사, 겸직 교수 등 8명이 모두 서울대 교수의 자녀거나 부부관계라고 확인했다"며 "채용 공정성에 의문이 생길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같은 당 김현아 의원은 서울과기대에서 교직원 A씨와 딸 세 명이 모두 학교 관련 기관에 채용돼 함께 근무하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특혜가 의심된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과기대 교직원인 A씨의 세 딸이 학교 산하협력단 등 관련 기관에서 채용에서 서류전형 점수가 낮았음에도 면접에서 월등히 높은 점수를 받고 합격했다"며 "사립도 아닌 국립대에서 3명의 자녀와 부모가 함께 근무하는 것이 흔한 일인가"라고 쏘아붙였다.

이에 대해 서울과기대 김종호 총장은 "보통 사람은 이해하기 힘든 경우"라며 "앞으로는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인사채용 시스템을 개선하겠다"고 답했다.

업무보고하는 박찬욱 서울대학교 총장 직무대리
업무보고하는 박찬욱 서울대학교 총장 직무대리

(서울=연합뉴스) 김주형 기자 = 박찬욱 서울대학교 총장 직무대리(가운데)가 2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교육위원회의 서울대학교와 서울대병원,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등 7개 기관 국정감사에서 업무보고를 하고 있다. 2018.10.23
kjhpress@yna.co.kr

한편 이날 국감에서는 논문에 교수 자녀를 공저자로 끼워 넣는 관행에 대한 지적도 잇달았다.

더불어민주당 김해영 의원은 "미성년 자녀가 교수 논문에 공저자로 등장한 경우가 서울대에서 6명이 나왔다"며 "이 가운데 국가개발연구사업비를 받은 논문도 5건이 있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서울대는 연구부정 여부를 조사하지 않고 있다가 최근에야 조사위원회를 구성했다"며 "적극적으로 조사할 의지가 없는 것"이라고 일갈했다.

같은 당 서영교 의원도 "자녀 아닌 미성년자가 교수 논문에 공저자로 참여해 입시 등에 유리하게 적용되는 점도 문제"라고 꼬집었다.

이에 박찬욱 서울대총장 직무대행은 "연구 윤리에 분명히 문제가 있다"면서도 "다만 서울대는 입학 시 논문 기록을 평가 대상으로 삼지 않는다"고 해명했다.

wise@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