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EU, 내년 유로존 경제성장률 전망 2.0%→1.9%로 하향조정

송고시간2018-11-08 22:07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브렉시트·미국 경제정책 불확실성·국가 채무 증가 우려 이유

(브뤼셀=연합뉴스) 김병수 특파원 = 유럽연합(EU)은 8일 브렉시트(영국의 EU 탈퇴) 여파와 미국의 경제정책 영향, 일부 회원국의 국가 채무 증가 우려 등을 이유로 유로화를 사용하는 19개 회원국인 유로존의 내년도 경제성장 전망치를 하향 조정했다. EU 집행위는 이날 분기 경제성장률 전망치 발표에서 올해 유로존의 경제성장률은 2.1%, 내년도 경제성장률은 1.9%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했다.

올해 경제성장 전망치는 지난 분기와 같은 수준이지만 내년도 전망치는 지난 분기의 2.0%에서 0.1% 포인트 내려간 것이다.

집행위는 또 이번에 처음 발표한 2020년 경제성장률에 대해선 1.7%로 예상하며 내년보다 더 낮아질 것으로 전망했다.

집행위는 이번에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수정한 이유로 브렉시트 여파와 미국의 경제정책에 대한 불확실성, 국가 채무 증가가 우려되는 이탈리아 경제의 영향 등을 꼽았다.

지난해 유로존의 경제성장률이 2.4%를 기록했다는 점에서 이 같은 전망은 유로존의 성장동력이 약화하고 있음을 드러내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 같은 전망치 수정은 당초 연말부터 경기부양책을 축소하려는 유럽중앙은행(ECB)의 계획을 더욱 복잡하게 만들 것으로 관측된다.

집행위는 올해 유로존의 인플레이션이 1.8%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했는데 이는 ECB의 목표치인 2% 안팎에 근접한 수치다.

EU 집행위는 EU 최대 경제국인 독일의 경우 작년에 경제성장률이 2.2%였으나 올해는 1.7%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는 전 분기 전망치 1.9%보다 0.2% 포인트 하향조정된 것이다. 내년도 전망치도 1.8%로 전 분기보다 0.1% 포인트 내렸다.

내년 3월 EU를 탈퇴하는 영국의 경우 올해 경제성장률은 1.3%, 내년은 1.2%를 기록할 것으로 내다봤다.

또 EU 규정을 어기고 재정지출을 대폭 늘리는 내년도 예산안을 편성, EU와 마찰을 빚고 있는 이탈리아에 대해선 올해 경제성장률이 1.3%, 내년도엔 1.2%, 2020년엔 1.3%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는 유로존 국가 가운데 가장 낮은 수준이다. 또 내년도와 2020년 전망치는 이탈리아 정부가 주장하는 1.5%, 1.6%보다 낮은 것이다.

브뤼셀 EU 본부 [DPA=연합뉴스 자료사진]
브뤼셀 EU 본부 [DPA=연합뉴스 자료사진]

bingsoo@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