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마미손, 다음 계획이 궁금해…'쇼미' 클립영상도 접수

송고시간2018-11-17 07:00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초반 탈락에도 재생수 4위…프로그램은 시즌5 이후 하락세

마미손
마미손

엠넷 제공

(서울=연합뉴스) 이정현 기자 = "계획대로 되고 있어. OK, 계획대로 되고 있어. (중략) 한국 힙합 망해라!" (마미손 '소년점프' 중)

엠넷 '쇼미더머니 트리플세븐(777)'에서 일찌감치 초반에 탈락했지만, 그것마저 계획 일부였던 것처럼 사실상 최종 승자로 불리는 마미손. 그가 클립 영상에서도 화려한 존재감을 입증했다.

17일 지상파, CJ ENM, 종합편성채널 등 방송사 클립 영상을 위탁받아 온라인에 유통하는 스마트미디어렙(SMR)은 '쇼미더머니 777'의 전체 클립 영상 재생 수(지난 9월 7일~11월 13일)를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쇼미더머니 777' 톱(TOP)10 클립 재생 수
순위 클립명 재생수
1 [1회] 경이롭다 강력한 우승 후보 나플라 @래퍼평가전 2,101,231
2 [1회] "미쳤다!" 경악! 15세 천재 래퍼의 등장 디아크 @래퍼평가전 1,282,424
3 [9회] 수퍼비 - 수퍼비와 (Feat. BewhY) (Prod. BewhY) @세미 파이널 1,257,015
4 [10회] ★최.초.공.개★ 마미손 - 소년점프 (Feat. 배기성 도넛맨) @파이널 1,211,743
5 [8회] EK - GOD GOD GOD @1차 공연 1,075,988
6 [특별공개/풀버전] 나플라 - ′물어′ @1차 공연 931,546
7 [5회] 팀 코드쿤스트&팔로알토<Good Day(feat.팔로알토)(prod. 코드쿤스트)> 896,767
8 [1회] 경악 vol.2 Born in 2004 힙합 영재 최은서 @래퍼평가전 869,654
9 [3회] 일촉즉발! 수퍼비가 말릴 정도 제네 더 질라 vs 디아크 @그룹대항전2R 856,162
10 [9회] 루피 - NoNo (Feat. 사이먼 도미닉) (Prod. 코드쿤스트) @세미 파이널 796,569
SMR 제공

이번 시즌에서 마미손은 분홍색 복면을 쓰고 나타나 눈길을 끌었지만 본격적인 서바이벌이 시작되기 전인 평가전에서 탈락했다. 그는 직후 '소년점프'를 발매했고, 엄청난 화제성을 자랑한 덕분에 탈락자 신분임에도 최종회에 특별 출연했다.

그가 배기성과 함께한 해당 무대 영상 재생수는 121만회로 개별 클립 재생 순위에서 4위를 차지하는 기염을 토했다.

매드클라운
매드클라운

MBC 제공

사실 마미손이 화제가 된 것은 재치 넘치는 영상과 가사 때문인 것도 있지만 무엇보다 그의 '정체분명' 캐릭터 덕분이다. '요리 보고 조리 봐도' 매드클라운 눈매에 래핑 실력인데 본인이 절대 아니라니 어쩔 수 없는 노릇이다. 복면의 힘을 빌려 그동안 차마 못 한 캐릭터로 좀 놀아보겠다는데 굳이 벗길 이유도 없어 보인다.

그러면서도 MBC TV '라디오스타'에 나와 자신과 상관도 없다는 마미손을 칭찬하고 응원하는 매드클라운 모습은 많은 시청자에게 웃음을 줬다.

나플라
나플라

엠넷 제공

그러나 우승자는 역시 우승자다. '쇼미더머니 777' 출연자별 영상 중 1위를 차지한 이는 우승자 나플라(850만회)였다.

그는 개별 클립 재생수에서도 압도적인 힘을 과시했다. 그가 처음 등장함과 동시에 우승 후보로 자리매김한 래퍼 평가전 영상은 단독으로 무려 210만회라는 재생수를 달성하며 해당 분야에서도 1위를 차지했다. 개별 영상 재생수 2위인 15세 래퍼 디아크의 평가전(128만회)보다 배나 높은 수치다.

한편, 팀별 재생수 집계에서는 나플라가 속한 기리보이&스윙스 팀(1천383만회)보다 코드쿤스트&팔로알토 팀(2천7만회)이 크게 앞섰다. 특히 코드쿤스트는 자신이 프로듀싱한 곡 중 3곡을 개별 클립 재생 수 톱(TOP)20에 올리며 프로듀서 8명 중 가장 주목받았다.

'쇼미더머니' 시즌별 클립 재생수 및 연령비
구분 우승자 재생수 10대 20대 30대 40대 50대이상
쇼미더머니4 베이식 14,912,717 27% 48% 13% 9% 4%
쇼미더머니5 비와이 120,616,839 20% 51% 18% 8% 3%
쇼미더머니6 행주 92,782,008 22% 48% 21% 7% 3%
쇼미더머니777 나플라 63,147,599 22% 50% 19% 6% 3%
SMR 제공

비와이
비와이

엠넷 제공

'쇼미더머니 트리플세븐' 전체 클립 재생 수는 약 6천315만회를 기록했는데, 이전 시즌에는 미치지 못한 수치다. 지난 13일을 기준으로 가장 성공적이었던 시즌5 재생수는 1억 2천62만회에 달하고, 시즌6도 9천278만회를 넘긴 것과 비교하면 다소 아쉬운 성적이다.

그러나 20대 전폭적인 지지는 여전하다. 클립 시청자 중 20대 남녀 비율이 시즌6보다 소폭 올라 50%를 차지했고, 10대도 여전히 22%다. 2012년부터 7년간 7개 시즌을 이어가는 동안 시청자는 전혀 늙지 않았다는 뜻이다.

SMR은 "새로운 젊은 시청 층이 끊임없이 유입된 것으로 분석된다"고 밝혔다.

lisa@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