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문대통령, 총리·외교장관 등과 오찬…징용배상·경제활력 논의

송고시간2019-01-18 20:53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행안장관도 참석…징용배상 판결 관련 TF 상황 점검

민생경기 활력 제고 방안 비롯해 폭넓게 현안 논의

국무회의장 입장하는 문 대통령
국무회의장 입장하는 문 대통령

(서울=연합뉴스) 배재만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오전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기 위해 회의장에 입장하고 있다. 2018.10.23 scoop@yna.co.kr

(서울=연합뉴스) 이유미 박경준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이낙연 국무총리와 강경화 외교부 장관,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 등과 비공개 오찬을 하며 국정 현안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오찬에서는 특히 대법원의 강제징용 배상 판결로 악화한 한일관계 문제를 풀 방안 등도 논의된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 고위관계자는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현안을 두루 얘기하면서 (징용문제 관련) TF(태스크포스) 활동이 어떻게 돼가는지 등도 점검했다"고 전했다.

대법원은 작년 11월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들이 전범 기업인 미쓰비시 중공업을 상대로 낸 손해배상청구 소송에서 기업 측의 손해배상 책임을 인정했다.

정부는 이 판결 이후 유관부처 차관급이 참여하는 TF를 가동해 대응책을 마련 중이다.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은 작년 11월 국회 운영위 국정감사에 출석해 대법원판결에 대한 일본의 반발을 두고 "한일 간 전략적·미래지향적 관계를 어떻게 가져갈 것이냐가 어려운 숙제여서 총리실 중심의 TF를 구성했다"고 설명한 바 있다.

이날 오찬 참석자들은 또 새해 들어 문 대통령이 역점을 두고 추진 중인 민생경기 활력 제고 방안과 관련한 의견도 주고받았다고 한다.

정부 고위관계자는 "경제라는 게 심리인데 (민생경기가 위축됐다고) 대통령이 답답해하지만 말고 요즘처럼 현장을 방문하면 국민 마음도 차분해지지 않겠나 하는 얘기가 오갔다"며 "그런 분위기를 만들어보자는 얘기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의 방미를 비롯한 2차 북미 정상회담 추진 상황 등 다양한 분야의 현안을 폭넓게 논의했다고 복수의 정부 관계자가 밝혔다.

이날 오찬은 문 대통령의 요청에 따른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요즘 대통령이 적극적으로 (장관들과) 소통하고 있다"면서 "그 연장선상에서 시간이 되는 장관들을 불러 특별한 주제 없이 편하게 얘기하는 자리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10일에는 더불어민주당 소속 장관들을 청와대로 불러 만찬을 함께하기도 했다.

yumi@yna.co.kr, kjpark@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