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美하원 법사위, 특검보고서 전체 제출 요구…백악관은 비난(종합)

송고시간2019-04-20 02:38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법무부에 "내달 1일까지 보고서와 증거 제출하라" 소환장 발부

백악관 부대변인 "정치적 눈길 끌려는 것"…공화 "너무 많이 요구"

美 하원 법사위, 러시아스캔들 특검보고서 강제제출 승인안 가결 [AP=연합뉴스]

美 하원 법사위, 러시아스캔들 특검보고서 강제제출 승인안 가결 [AP=연합뉴스]

(워싱턴=연합뉴스) 임주영 특파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러시아 스캔들' 의혹에 대한 로버트 뮬러 특검의 수사 보고서 편집본이 공개된 가운데 미 하원은 19일(현지시간) 전체 보고서를 입수하기 위해 소환장을 발부했다.

AP와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민주당 소속 제럴드 내들러 하원 법사위원장은 편집되지 않은 특검보고서 전체와 이에 관련된 기초 자료들을 입수하기 위한 소환장을 발부, 법무부에 해당 자료를 내달 1일 오전 10시까지 제출하라고 요청했다.

앞서 특검은 지난달 22일 수사 보고서를 윌리엄 바 법무장관에게 제출했고 바 장관은 이를 간추린 4쪽 '요약본'을 의회에 보냈다. 그러나 전체본 공개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져 바 장관은 18일 일부 내용을 검게 가린 '편집본'을 제출했다.

바 장관은 대배심 정보, 진행 중인 수사·기소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내용 등 민감하거나 불필요한 정보만 공개하지 않았다고 밝혔지만, 편집본 발표 이후 민주당은 편집되지 않은 완전한 내용을 공개하라고 공세에 나섰다.

바 장관이 전날 편집본 제출에 앞서 기자회견을 통해 트럼프 대통령이 수사를 방해했다는 사법방해 의혹 증거를 특검이 발견하지 못했다고 밝혔지만, 민주당 측은 특검보고서에 충격적인 증거들이 제시됐다면서 바 장관의 발표를 믿을 수 없다고 성토했다.

내들러 위원장은 이날 성명을 발표해 "편집된 내용은 중대한 것처럼 보인다"며 "우리 위원회는 보고서의 전체 버전과 기초 증거들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그는 "의회가 어둠 속에 남겨지는 상황은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라며 "편집본조차 트럼프 대통령과 그의 측근들에 의한 심각한 부정행위들의 개요를 보여준다. 이제 위법행위의 전체 범위를 결정하고 앞으로 어떤 조치를 해야 하는지를 결정하는 것은 의회"라고 강조했다.

편집된 부분은 약 1천개에 이른다고 UPI통신은 전했다. 이는 대배심 관련 정보, 정부의 정보수집 방법이나 출처를 노출할 수 있는 정보, 수사·기소 절차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내용, 지엽적 인물들의 사생활에 관한 정보 등 네 영역이다.

뉴욕타임스(NYT)는 전날 공개된 보고서에서 검게 처리된 부분은 전체의 약 10%에 해당한다고 분석했다.

자료 제출 기한인 다음 달 1일은 바 장관이 상원 청문회에 출석하는 날이며 이튿날인 2일에는 바 장관이 하원 법사위에 출석해 증언할 예정이다.

법무부가 의회 요청에 응하지 않을 경우 하원은 법정 다툼에 나설 수도 있다고 AP는 전했다.

한편 호건 기들리 백악관 부대변인은 이날 폭스뉴스 인터뷰에서 소환장 발부에 대해 "이는 단지 정치적으로 더욱 사람들의 눈길을 끌려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기들리 부대변인은 "이런 일이 언제 끝날 것인가"라며 "우리는 제리 내들러를 그런 식으로 다루지는 않을 것"이라고도 말했다.

하원 법사위 소속인 공화당의 더글러스 콜린스 의원은 성명을 내고 "민주당의 요구는 지나치게 넓다"며 현재 진행 중인 대배심과도 연관된 수백만 건의 자료를 요구하는 것은 법에 위배되며 내달 1일까지 내라는 것도 비현실적이라고 주장했다.

zoo@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