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개발이나 보호냐' 광주 황룡강 장록습지 TF 내주 출범

송고시간2019-05-15 10:32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자치단체·환경청·의회·시민단체·전문가·주민대표·갈등조정가 참여

'도심 속 생태보고' 광주 황룡강 장록습지
'도심 속 생태보고' 광주 황룡강 장록습지

[연합뉴스 자료사진]

(광주=연합뉴스) 정회성 기자 = 광주 황룡강 장록습지의 개발과 보전 방안을 두고 각계 의견을 나누는 전담팀(TF)이 내주 출범한다.

15일 광주시와 광산구에 따르면 가칭 '장록습지 국가 습지보호지역 지정 논의 TF'가 내주께 위원 구성을 마무리하고 첫 회의를 연다.

TF는 공무원, 광역·기초의원, 전문가, 주민대표, 갈등조정가 등 16명으로 구성한다.

광주시, 광산구, 영산강유역환경청 담당 공무원이 TF에 참여한다.

광주시의회와 광산구의원, 장록습지 인근 광산구 어룡·도산·송정2·평동 주민대표도 위원으로 활동한다.

시민단체에서는 광주전남녹색연합과 시민생활환경회의 활동가를 추천했다.

전문가는 습지 보호와 개발 논리를 각각 대변할 관련 분야 교수 및 연구자가 추천됐다.

환경부가 추천한 갈등관리전문가도 TF 한 축을 담당한다.

TF는 위원 추천을 마무리 못 한 참가 주체가 의견을 보내는 대로 상견례를 겸한 첫 회의를 열어 활동에 들어간다.

내주로 예상하는 1차 회의에서 광주시 또는 광산구로 운영 주체를 정하고, 향후 활동 계획을 논의할 예정이다.

개발과 보호 가치가 충돌하는 장록습지를 둘러싼 여론을 하나로 모을 때까지 상시·정례 회의를 이어갈 방침이다.

장록습지 국가 습지보호지역 지정 찬반토론회
장록습지 국가 습지보호지역 지정 찬반토론회

[연합뉴스 자료사진]

광산구가 앞서 두 차례 개최한 주민토론회에서 장록습지 국가 습지보호지역 찬반 주체 간 입장차는 좁혀지지 않았다.

두 차례 토론회 성과로는 도심 속 생태녹지인 장록습지가 광산구 지역 발전과 개발사업의 장애물이 아니라 값진 자연자원이라는 공감대 형성이 손꼽힌다.

개발을 요구하는 주민 등은 관광자원으로 활용을, 보전을 주장하는 환경단체 등은 원시 생태 그대로의 보호를 각각 제안하는 상황이다.

장록습지는 도심을 통과하는 하천습지로 광산구 호남대학교 인근 황룡강교 일원에서 영산강 합류부까지 3.06㎢에 이른다.

광주시는 습지 보전 필요성을 인식해 2017년 10월 환경부에 장록습지의 국가 습지보호지역 지정을 요청했다. 환경부 산하 국립습지센터는 지난해 2월부터 열 달 동안 정밀조사를 시행했다.

국립습지센터는 829종 생물의 보금자리로 보호가 필요하다는 정밀조사 결과에도 개발을 요구하는 지역 여론 때문에 환경부에 장록습지 보호지역 지정계획 수립 건의를 유보했다.

hs@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