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서울시, 지방 상생사업에 2천400억 투자…취·창업, 귀농 지원(종합)

송고시간2019-05-22 11:47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서울청년 지역 취·창업 및 귀농·귀촌 지원, 문화예술·기술·정보 교류

박원순 "서울, 지방 인재·자원 토대로 세계적 도시 된 것"

'서울-지방 상생 서울선언문 선포'
'서울-지방 상생 서울선언문 선포'

(서울=연합뉴스) 안정원 기자 = 박원순 서울시장(왼쪽 세번째)과 구청장협의회 회장단이 22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청에서 서울-지방 상생을 위한 서울선언문을 선포하고 있다. 2019.5.22 jeong@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지헌 기자 = 서울시가 서울과 지역 간 양극화와 불균형 문제 해결에 대규모 예산을 투입하기로 했다.

시는 2022년까지 2천403억원을 투자해 36개 사업을 시행하는 내용을 담은 '서울시 지역상생 종합계획'과 '서울-지방 상생을 위한 서울선언문'을 22일 발표했다.

종합계획은 인적 교류, 정보 교류, 물자 교류 등 3개 분야를 골자로 한다.

청년 일자리 문제 해결을 위한 지방 취·창업 지원, 귀농·귀촌 지원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문화·예술 분야 교류, 서울의 혁신 기술과 제도 공유, 지역상생 거점 확대 등이 5대 사업이다.

구체적으로는 연간 서울 청년 100명을 선발해 지역 창업자원 조사, 아이디어 구체화, 사업 모델화를 위한 인큐베이팅까지 지원하고 사업비로 연 2천만∼5천만원을 준다.

연간 200명가량에게는 지방 도시의 소셜 벤처, 사회적 기업, 마을기업과 연계해 일자리를 지원한다. 인건비는 서울시와 해당 지방자치단체가 협력해 지원한다.

지방의 예비 대학생이 대학탐방 등을 위해 서울에 올 때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내발산동 공공기숙사 공실을 게스트하우스로 개방한다.

서울창업허브 취·창업 교육 등 시가 운영하는 프로그램에 참여할 지방 인원은 올해 150명으로 시작해 내년에는 400명으로 확대한다.

도시민 귀농 체험(CG)
도시민 귀농 체험(CG)

<<연합뉴스TV 제공>>

귀농·귀촌 지원은 교육, 단기 체험, 실제 체류 등 총 3단계로 이뤄진다.

시는 이를 위해 연간 서울시민 800명을 대상으로 귀농·귀촌 관련 교육을 진행하기로 했다.

단기 체험을 위한 숙소와 텃밭 등을 갖춘 '서울농장'을 9월 괴산, 10월 상주, 11월 영암에 문을 열며 2022년까지 총 10곳으로 확대한다.

시는 나아가 연간 60∼70여 가구를 선발해 9∼10개월간 영주, 무주, 구례 등 6개 지자체의 농촌에서 실제로 살아볼 기회를 줄 계획이다.

문화·예술 분야는 서울과 지방 간 격차가 특히 크다고 보고 교류를 확대한다.

세종문화회관 소속 예술단의 지방 공연을 지난해 18회에서 올해 20회, 2022년 28회로 늘려가기로 했다.

서울역사박물관, 서울시립미술관 등 시립 시설의 전시 교류도 2022년 9회로 확대한다.

18개 지자체와 연계해 서울과 지방 청소년이 서로 문화를 체험하는 교류사업을 통해 연간 2천100명을 지원할 예정이다.

서울의 뛰어난 기술과 정보, 노하우를 공유하고 전수하는 사업도 추진한다.

시는 분야별 공무원과 민간 전문가 등으로 꾸린 '혁신자문단'이 현장으로 가서 지역 정책을 진단하고 시 혁신 사례의 접목 방안 등을 컨설팅하는 '찾아가는 혁신로드'를 올해 3개 지역에서 시범 시행하기로 했다.

지방 공무원을 대상으로 한 '서울정책연수프로그램' 참가자는 올해 5천500명에서 2022년 7천명으로 늘린다.

지역 농특산품 상설 판매, 도시농업 체험 등이 가능한 '상생거점 복합공간'도 확대하고 기능을 강화한다.

시는 2021년 준공을 목표로 마곡에 조성 중인 도시농업 체험 복합공간 '농업공화국'을 지역 특산물, 정보, 커뮤니티 등이 모이는 허브로 발전시킨다는 목표를 세웠다.

서울선언문은 상생을 위한 서울과 25개 자치구의 책임, 의지, 정책 방향 등을 담았다.

시는 선언문에서 "지방은 활력을 잃고 서울은 과도한 사회적 비용을 겪는다"며 "지방의 희생을 바탕으로 이룩한 성과를 지방에 돌려드리겠다"고 밝혔다.

이어 ▲ 서울 청년의 지방 일자리 찾기 지원 ▲ 서울과 지방 주민의 교류 후원 ▲ 서울이 가진 교육·정보·기술·공간 인프라 개방 ▲ 지방 물자 판매 지원 등을 약속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지방의 헌신과 희생으로 서울이 오늘날 세계적 위상을 가지게 됐는데 지방은 2050년 전에 대부분 소멸할 것이라는 끔찍한 예측이 나온다"며 "동시에 서울은 청년 일자리가 부족하다는 고민이 있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양쪽의 고민을 연대해서 보면 해결 방법이 나온다"며 "장기적으로 지방이 발전하고 활성화하면 결국 그 힘이 수도 서울에 다시 긍정적 선순환으로 돌아올 것"이라고 기대했다.

기초자치단체장협의회 회장인 황명선 논산시장은 "상생계획과 선언문은 서울로 집중하는 이런 시대에 더불어 잘 사는 대한민국을 만들자는 첫 시도라고 생각한다"며 "대한민국 희망의 출발점"이라고 말했다.

jk@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