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08:00

송고시간2019-07-16 08:00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당청, 오늘 연석회의…일본 수출규제 대응 논의

더불어민주당과 청와대는 16일 오후 국회에서 당청 연석회의를 열고 일본의 대(對)한국 수출규제 조치에 대한 대응책을 마련하기 위해 머리를 맞댄다. 회의에서는 일본의 수출 규제와 관련한 현안 및 경과를 보고가 이뤄지고, 국내 기업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응 방안을 논의한다. 당에서는 이해찬 대표, 이인영 원내대표, 윤호중 사무총장, 조정식 정책위의장, 최재성 일본경제보복대책특별위원회 위원장 등이 참석한다.

일본 대 한국 수출 규제 (PG)
일본 대 한국 수출 규제 (PG)

[장현경 제작] 일러스트

전문보기: http://yna.kr/alRwfK7DAs2

■ 文대통령, 오늘 윤석열 검찰총장 임명할 듯…野반발 예상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에 대한 임명안을 재가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10일 국회에 윤 후보자에 대한 청문보고서를 15일까지 송부해 달라고 재요청한 바 있다. 윤 후보자에 대한 여야 간 대치로 보고서 송부가 이뤄지지 못한 만큼, 문 대통령은 이날 절차에 따라 윤 후보자를 임명하는 것이라고 청와대 측은 설명했다.

전문보기: http://yna.kr/XlRGfKoDAso

■ 건보료 1천만원 이상 1년 넘게 안 내면 10월부터 인적사항 공개

건강보험료를 낼 능력이 있는데도 고의로 내지 않는 고소득 상습체납자에 대한 징수관리가 강화된다. 16일 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10월부터 고액·상습 체납자의 인적사항 공개가 확대된다. 건보공단은 현재 관련법에 따라 건보료를 1천만원 이상, 2년 이상 납부하지 않은 체납자의 인적사항을 공단 홈페이지(www.nhis.or.kr)에 공개하고 있다.

전문보기: http://yna.kr/mhR.fK7DAsJ

■ 양정철 "금모으기 한 국민…우리 애국심 얕보는 나라 낭패볼 것"

양정철 민주연구원장은 15일(현지시간) 한일 갈등과 관련, "외환위기 때 금 모으기까지 했었던 국민들이다. 우리 국민의 애국심을 얕보는 나라가 있다면 굉장히 낭패를 본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미국 싱크탱크인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와의 정책협력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지난 13일 워싱턴DC를 찾은 양 원장은 이날 존 햄리 회장 등 CSIS 관계자들의 조찬 미팅에 들어가면서 특파원들과 만나 "지금은 지도자를 중심으로, 대통령을 중심으로 국가와 국민이 일치단결해야 할 때라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전문보기: http://yna.kr/C4RrfKwDAt9

■ 새 코픽스 따라 주담대 변동 금리 전달보다 0.32%p↓

새로 발표된 코픽스(COFIX·자금조달비용지수)에 따라 시중은행의 주택담보대출 변동 금리도 하락했다. 이자 부담이 줄어든 만큼 과거 비싼 금리로 대출받은 이라면 중도상환 수수료 부담이 없는 3년 차부터는 갈아타기를 통해 빚 부담을 줄일 수 있다. 16일 은행권에 따르면 신한·KB국민·우리·NH농협은행 등 주요 은행은 이날부터 적용되는 새 잔액 기준 코픽스 변동형 주담대 금리를 일제히 전달(6월 18일∼7월 15일)보다 0.32%포인트(p) 낮췄다.

전문보기: http://yna.kr/nlR8fKcDAs9

■ 전국 알바 시급 평균 8천881원…서울은 시급 2위, 1위는?

전국 아르바이트생들의 평균 시급이 9천원에 육박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16일 아르바이트 포털 '알바몬'에 따르면 올 상반기 자사 플랫폼에 등록된 전국 아르바이트 시급 빅데이터 960만여건을 분석한 결과 평균 8천881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9.9%(797원) 오른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올해 법정 최저 시급인 8천350원보다 531원 높은 것이며, 내년 법정 최저 시급(8천590원)보다도 많은 수치다.

전문보기: http://yna.kr/s4RyfK7DAtw

■ '주유소 전기차 충전' 규제 완화 3년…충전기 설치는 59곳 뿐

주유소에 전기차 충전기를 더욱 쉽게 설치할 수 있도록 한 지 3년이 다 됐지만 주유소 업계는 충전기 설치에 여전히 미지근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16일 한국주유소협회에 따르면 전국 약 1만2천곳에 달하는 주유소 가운데 전기차 충전기가 설치돼 사용할 수 있는 곳은 59곳에 불과하다. 서울 지역에는 GS칼텍스가 지난 5월 본격 운영을 발표한 7곳을 포함한 주유소 8곳이 전기차 충전기를 운영 중이고, 부산은 8곳, 경기 7곳, 경북 10곳, 전남 6곳 등이다.

전문보기: http://yna.kr/clRjfK8DAse

■ 인류 달착륙 50주년 앞두고 세계 대부분서 부분월식 보인다

인류 달 착륙 50주년을 나흘 앞두고 16일(현지시간) 아시아·유럽·남미 등지에서 부분월식이 관측된다고 미 항공우주매체들이 15일 전했다. 미국 동부시간으로 1969년 7월 20일 오후 10시 56분 아폴로 11호 선장 닐 암스트롱이 인류 최초로 달 표면에 발을 디뎠다. 미 항공우주국(NASA)과 각국 우주과학기구들이 이번 주에 다채로운 달 착륙 50주년 이벤트를 기획하는 가운데 흔치 않은 부분월식이 우주 공간에서의 축하 이벤트가 될 전망이라고 항공우주매체들은 기대했다.

전문보기: http://yna.kr/J4RgfKdDAt4

■ [광주세계수영] 벌써 6종목 결승 진출…성장한 한국 다이빙

한국 다이빙이 2019 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에서 잇달아 결승 진출에 성공하고 있다. 15일까지 치른 다이빙 7종목에서 모두 결승전에 한 명 이상의 한국 선수가 출전했다. 참가국이 많지 않아 곧바로 결승을 치르는 혼성 10m 싱크로나이즈드 플랫폼을 제외한 6종목에서 한국 선수들은 당당히 예선을 통과하고서 결승행 티켓을 손에 넣었다.

전문보기: http://yna.kr/WmRxfKoDAs6

■ 낮 최고 32도…중부·남부 내륙 소나기

화요일인 16일 전국이 구름이 많고 중부지방과 남부내륙은 저녁까지 소나기가 오는 곳이 있겠다. 예상 강수량은 5~50㎜다. 이날 오전 5시 현재 주요 도시 기온은 서울 21.5도, 인천 22.6도, 춘천 20.7도, 대전 20.5도, 전주 21.5도, 광주 21.5도, 대구 21.1도, 부산 21.2도 등이다.

전문보기: http://yna.kr/X4RafKhDAth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