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한국당 5ㆍ18 망언 징계…여야 4당 "솜방망이"

2019-04-19 22:12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앵커]

자유한국당이 5·18 망언 논란을 일으킨 김순례 최고위원에게 당원권 정지 3개월 징계를, 김진태 의원에게는 경고 처분을 내렸습니다.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은 솜방망이 처벌에 그쳤다고 일제히 비판을 쏟아냈습니다.

정주희 기자입니다.

[기자]

<김순례 / 자유한국당 의원> "5·18 유공자라는 이상한 괴물집단을 만들어내면서 우리의 세금을 축내고 있습니다."

지난 2월 국회 공청회에서 5.18 망언 파문을 불러일으킨 한국당 김순례 최고위원.

당 윤리위원회는 공청회가 열린지 두 달 만에 김 최고위원에 대해 당원권 정지 3개월 처분을 내렸습니다.


공청회를 공동주최하고 영상으로 환영사를 보낸 김진태 의원에게는 가장 낮은 징계인 '경고'를 내렸습니다.

김순례 의원은 "겸허히 수용하겠다"면서 고개숙였고, 김진태 의원은 "행사 참석도 안 했는데 지금까지 고통을 받아왔다"는 짧은 입장문을 냈습니다.

김순례 의원의 최고위원직이 유지되는지 여부는 명확한 당내 규정이 없어 지도부의 결정에 따르기로 했습니다.

한국당 윤리위는 또 세월호 막말로 도마 위에 오른 정진석 의원과 차명진 전 의원에 대한 징계 절차에 들어가기로 결정했습니다.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4당은 솜방망이 처벌에 그쳤다고 일제히 비판을 쏟아냈습니다.

민주당은 5.18 망언자에 대한 조치가 경징계로 그쳤다며 자유망언당으로 당명을 바꾸라고 꼬집었습니다.

<강병원 /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 "태극기 모독 부대를 결집시켜 황교안 대표의 당선에 공헌한 김진태, 김순례 의원에게 주는 공로훈장에 불과합니다."


바른미래당은 "한국당이 반역사, 반민주 집단임을 스스로 고백했다고, 평화당과 정의당도 처벌보다는 오히려 격려에 가깝다고 지적했습니다.

연합뉴스TV 정주희입니다.

gee@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