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당청, 日대응책 마련 총력…野, 특사파견 제안

2019-07-15 21:04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앵커]

일본의 보복성 수출규제에 대응하기 위한 정치권의 발걸음이 분주합니다.

민주당은 청와대와의 협력을 통한 대안 마련에 나섰고, 한국당은 일본에 특사를 파견하자고 제안했습니다.

최덕재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가 장기화될 조짐을 보이자 민주당과 청와대는 구체적인 대응책 마련에 박차를 가했습니다.


당청은 이해찬 대표와 김상조 정책실장,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등이 참석하는 긴급 회의를 소집해 우리 기업들의 피해 최소화를 위한 방안을 논의합니다.

<이해찬 / 더불어민주당 대표> "한일 양자 협의, 대미 외교전, WTO(세계무역기구)를 통한 문제 해결 등 다양한 외교적 해법과 함께 우리 기업의 피해를 최소화하는 중장기 대응방안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민주당은 또 일본 경제보복 대책 특위 활동을 강화해 외신들과의 접촉면을 넓혀가며 국제 여론전을 편다는 계획입니다.

한국당 황교안 대표도 기자회견을 자청해 정부의 적극적인 대응을 촉구했습니다.

황교안 대표는 "대통령이 직접 나서야 한다"며 대일, 대미특사 파견 등 외교적 해법의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황교안 / 자유한국당 대표> "서둘러 대일특사를 파견할 것을 대통령께 강력하게 요청합니다. 대미특사 파견 등 가능한 방안을 찾아주실 것을 요구합니다."

그러면서도 한일 간 대화를 재개하기 위해선 외교부 장관 등 외교안보 라인을 전체를 교체해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는 감정적 대응을 주의해야 한다면서 "이번 사태의 목표는 우리 경제가 입게 될 피해를 최소화하는데 맞춰져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연합뉴스TV 최덕재입니다. (DJY@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