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여야, 국회 본회의 일정조율 `진통'(종합)

송고시간2012-02-14 20:30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정치관계법 처리 이견..`16ㆍ17일 본회의' 합의뒤 파기

여야, 국회 본회의 일정조율 `진통'(종합)
정치관계법 처리 이견..`16ㆍ17일 본회의' 합의뒤 파기

(서울=연합뉴스) 김범현 이준서 기자 = 여야가 14일 국회 본회의 의사일정 조율을 놓고 진통을 겪었다.

여야가 합의 도출에 실패하면서 16일과 17일로 예정됐던 국회 본회의 일정도 불투명해졌다.

당초 새누리당 이명규, 민주통합당 노영민 원내 수석부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만나 오는 16일과 17일 이틀간 국회 본회의를 열기로 잠정 합의했다.

16일 본회의에서는 전당대회 돈 봉투 사건으로 물러난 박희태 국회의장의 사임의 건 등이 처리될 예정이었다.

안건 처리 직후 김황식 국무총리 등을 출석시킨 가운데 국정 전반에 대한 대정부질문을 진행하고, 추가적인 안건 처리를 위해 17일에도 본회의를 열겠다는 계획이었다.

김유정 원내대변인은 기자회견을 통해 이러한 합의 내용을 전하면서 "정치관계법에 대한 여야 합의가 제대로 안되면 대정부질문 등 의사일정이 순조롭게 진행되지 못할 수 있다"며 `조건부 합의'임을 밝혔다.

하지만 여야는 정치관계법 처리에 대해 끝내 합의를 이끌어내지 못했고 이에 따라 의사일정 합의안은 2시간여 만에 파기됐다.

민주통합당은 본회의와 법사위에 앞서 정치개혁특위를 열어 정치관계법부터 처리하자고 주장했지만, 새누리당은 정개특위와 본회의 일정은 별개라며 사실상 거부 입장을 밝혔다.

김유정 원내대변인은 추가로 기자회견을 열어 `의사합의 파기'를 선언한 뒤 "새누리당은 돈선거를 막을 가장 확실한 방법인 모바일투표를 사실상 거부하고 벌써 처리됐어야 할 선거구획정도 버티기로 일관하고 있다"고 밝혔다.

새누리당 이명규 수석부대표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민주통합당은 정개특위 합의가 없으면 법사위도 열지 않겠다고 하는데, 법사위를 열지 않으면 본회의에서 통과시킬 안건이 없다"며 "그럴 바에는 본회의를 개최할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kbeomh@yna.co.kr

jesus7864@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