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中 김영환 사건 '반격'…韓ㆍ中 외교 대립 고조

송고시간2012-07-31 09:55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中 외교부 "고문사실 없고 합법권익 보장했다" 주장韓, 진실규명후 책임자 처벌 주장 총력전 펼듯

영상 기사 中정부, 김영환씨 고문 부인.."법에 따라 조사했다"
북한 인권운동가 김영환씨가 중국에서 전기고문을 당했다고 주장하고 나서 충격을 주고 있는데요, 중국 정부는 이에 대해 정면으로 부인했습니다. 베이징에서 이봉석 특파원입니다
중국에 구금됐을 당시 1박2일에 걸쳐 전기고문과 구타를 당했다.
중국 정부가 북한 인권 운동가 김영환씨의 이와 같은 주장에 대해정면으로 부인했습니다. 중국 외교부는 "중국의 주관 부문은 법에 따라 조사를 진행했다.한국인 사건 연루자의 합법 권익을 보장했다"고 밝혔습니다. 주관 부문은 중국 단둥에 있는 국가안전국을, 한국인 사건 연루자는 김영환씨를 지칭합니다.
고문이라는 표현을 쓰진 않았지만 법의 테두리에서 벗어난 고문 같은 가혹행위는 없었다는 겁니다.
중국 외교부는 이와 같은 입장을 한국 정부에도 이미 전달했다고밝혔습니다.
중국 당국의 이같은 대응 움직임은 중국의 국제문제 전문보도매체인 환구시보가 30일자로 중국 매체 가운데 처음으로 김씨 관련 보도를 하면서 예견됐던 일입니다.
중국 당국이 공식적인 반응에 앞서 이처럼 언론을 통해 이른바초석을 깔아놓는 일은 흔히 있는 일입니다.
환구시보는 김씨 석방대책위원회가 중국을 국제형사재판소에제소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고 사실 위주로 보도했습니다.
중국 정부가 자국 입장을 대외적으로 공개하면서 김씨 고문문제가 한중 간에 외교전으로 번질 가능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베이징에서 뉴스와이 이봉석입니다.

中정부, 김영환씨 고문 부인.."법에 따라 조사했다" 북한 인권운동가 김영환씨가 중국에서 전기고문을 당했다고 주장하고 나서 충격을 주고 있는데요, 중국 정부는 이에 대해 정면으로 부인했습니다. 베이징에서 이봉석 특파원입니다 중국에 구금됐을 당시 1박2일에 걸쳐 전기고문과 구타를 당했다. 중국 정부가 북한 인권 운동가 김영환씨의 이와 같은 주장에 대해정면으로 부인했습니다. 중국 외교부는 "중국의 주관 부문은 법에 따라 조사를 진행했다.한국인 사건 연루자의 합법 권익을 보장했다"고 밝혔습니다. 주관 부문은 중국 단둥에 있는 국가안전국을, 한국인 사건 연루자는 김영환씨를 지칭합니다. 고문이라는 표현을 쓰진 않았지만 법의 테두리에서 벗어난 고문 같은 가혹행위는 없었다는 겁니다. 중국 외교부는 이와 같은 입장을 한국 정부에도 이미 전달했다고밝혔습니다. 중국 당국의 이같은 대응 움직임은 중국의 국제문제 전문보도매체인 환구시보가 30일자로 중국 매체 가운데 처음으로 김씨 관련 보도를 하면서 예견됐던 일입니다. 중국 당국이 공식적인 반응에 앞서 이처럼 언론을 통해 이른바초석을 깔아놓는 일은 흔히 있는 일입니다. 환구시보는 김씨 석방대책위원회가 중국을 국제형사재판소에제소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고 사실 위주로 보도했습니다. 중국 정부가 자국 입장을 대외적으로 공개하면서 김씨 고문문제가 한중 간에 외교전으로 번질 가능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베이징에서 뉴스와이 이봉석입니다.

(베이징=연합뉴스) 인교준 차대운 특파원 = 중국 정부가 김영환 씨 고문사건에 대해 입을 열었다.

고문한 사실도 없고 조사과정에서 합법적인 권익을 보장했다는 게 골자다. 중국 외교부는 31일 연합뉴스가 보낸 질의서에 대한 답변에서 이런 의견을 결정해서 통보했다.

중국이 정부 차원에서 김영환 씨 고문사건과 관련해 견해를 피력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김영환 씨를 포함한 일행 4명이 올해 3월 29일 다롄(大連)에서 이른바 '탈북자회의'를 하다 체포되고서 3개월여 구금 조사를 거쳐 7월 20일 석방되기까지 중국은 정부 차원에서 일절 언급을 하지 않아 왔다.

그런 가운데 반관영 매체라고 할 만한 국제문제 전문보도 매체인 환구시보(環球時報)가 전날 "한국의 유명 반북 인사가 중국 정부를 기소하겠다고 위협 중"이라고 김영환 씨 사건을 처음 보도해 관심을 샀다.

중국의 이런 반응은 김영환 씨가 석방 닷새 후인 25일, 그리고 30일에도 기자회견을 통해 구금 중 가혹행위 사실을 폭로하면서 한국 내에서 그와 관련해 규탄 여론이 확산하는 데 대한 '대응'으로 해석된다.

김씨가 "4월10일부터 이레 동안 연속으로 잠 안재우기 고문을 당했고 6일째 되는 날에는 물리적 압박이 시작됐다"며 "지난 4월15일 밤부터 다음날 새벽까지 구타와 전기고문이 5~8시간 정도 지속됐다"고 구체적인 정황 증거를 들이대며 압박 강도를 높여가는 가운데 나온 반응인 셈이다.

중국은 특히 김영환 씨 석방대책위원회를 중심으로 한국 내 인권, 종교 단체 등이 결합해 국제형사재판소(ICC)에 중국을 고문 혐의로 제소할 움직임을 보이는 데 당혹스러워하는 기색이다.

북한인권운동가 김영환씨가 지난 30일 서울 중구 인권위 사무실에서 연합뉴스 기자와 인터뷰하고 있는 모습(자료사진)

북한인권운동가 김영환씨가 지난 30일 서울 중구 인권위 사무실에서 연합뉴스 기자와 인터뷰하고 있는 모습(자료사진)

일단 사실 여부를 떠나 중국 정부의 외국인 고문 주장이 국제 이슈화하면 국가이미지가 크게 손상될 것을 우려하는 표정이 역력하다. 중국은 올해 상반기 스위스 제네바 유엔 인권이사회에서 한국 정부가 중국의 탈북자 정책을 문제 삼아 인권 개선을 촉구하고 나선 데 크게 반발한 바 있다.

중국 외교부가 공식적으로 김영환 씨 사건을 거론하고 나선 점에 비춰볼 때 이어 관영 언론매체들이 '파상 공세'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이들 매체는 중국 내에 팽배한 '애국주의' 성향을 바탕으로 자국 외교부의 주장을 사실로 인용하면서 김씨 주장을 반박하고 나설 것으로 관측된다.

우려스런 대목은 통상 중국 정부와 관영 매체가 '여론몰이'에 나서면 중국 국민 대다수가 그에 동조하는 현상을 보여온 탓에 김영환 씨 사건을 계기로 중국 내에 극단적인 '반한 정서'가 조성될 수 있다는 점이다. 중국에서는 남중국해 영유권 분쟁 대상국인 필리핀과 베트남, 조어도 분쟁과 서해 어업 문제로 일본과 한국에 대한 반감이 적지 않다.

중국 정부의 김영환 씨 고문사건 대응 방향은 짐작할 수 있어 보인다.

우선 한국 측의 고문 주장이 사실이라면 증거를 내보이라고 공세를 펼 가능성이 크다. 당사자의 진술 이외에 고문과 가혹행위에 대한 물증을 내놓으라고 압박할 것이라는 얘기다. 고문은 구금 초기에 집중됐고 그 이후 3개월간 가혹행위 없이 노역을 시킨 탓에 물적 증거는 확보하지 못했다는 김영환 씨 진술을 역이용해 '허위주장론'을 펼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김영환 씨 고문 사건은 이미 한중 양국 간에 외교전으로 비화했다는 분석도 나온다.

한국 정부는 구금 당시 김씨와의 영사 면담을 통해 고문 등과 관련한 가혹행위를 전해듣고 중국 정부에 진위 조사를 요구하고 그게 사실이라면 책임자를 처벌해야 한다고 촉구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어 김씨 등이 석방, 귀국 후 더욱 구체적인 진술로 고문 사실을 확인하자 한국 정부는 외교, 정무 분야를 포함해 가능한 모든 채널로 중국 정부를 압박 중이다.

특히 30일에는 하금열 대통령실장이 국회 답변에서 김씨 고문사건과 관련해 "정부가 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다할 생각"이라고 밝혀 주목된다. 일각에서는 한국 정부가 '총력전'을 펼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필요하다면 이규형 주중 한국대사의 소환도 불사할 것이라는 얘기도 있다.

그러나 중국은 정부 간 접촉에서 이미 여러 차례 고문 주장을 일축해왔고 이번에 연합뉴스에 공식적으로 고문 사실을 부인한 점으로 미뤄 태도를 바꿀 가능성은 크지 않아 보인다. 한중 수교 20주년인 올해에 한중 간 외교 대립은 당분간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kjihn@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