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남재준 "盧, NLL포기로 본다…대화록 공개 독자판단"(종합2보)

송고시간2013-08-06 00:36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국민에 송구…댓글은 정상적 심리전 활동" 주장"원세훈 '지시말씀', 직무범위 벗어나 부적절"국정원 '일베' 지원설에 남재준 "그런일 없다"

인사하는 남재준 국정원장
인사하는 남재준 국정원장

(서울=연합뉴스) 최재구 기자 = 남재준 국정원장이 5일 국회에서 열린 국정원 국조특위 기관보고에 참석해 증인선서에 앞서 인사하고 있다. 2013.8.5
jjaeck9@yna.co.kr

(서울=연합뉴스) 이귀원 임형섭 차병섭 기자 = 남재준 국가정보원장은 5일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이 제2차 남북정상회담에서 NLL(북방한계선)을 포기하는 발언을 한 것으로 판단한다고 밝히면서도 댓글을 통한 선거개입 의혹은 전면 부인했다.

남 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국정원 댓글 의혹사건 국정조사 특위에 국정원장으로서는 처음으로 기관증인으로 출석해 이 같은 취지의 언급을 했다고 새누리당 권성동 의원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남 원장은 "노 전 대통령이 NLL 포기라는 단어를 명시적으로 사용하지는 않았지만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이 NLL 남쪽으로 평화수역을 설치해 공동어로를 하자고 한데 대해 '옳다. 나도 같은 구상을 한다'고 해서 결과적으로 NLL을 포기한 것으로 판단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민주당 정청래 의원은 "남 원장이 '(대화록에는) NLL 포기라는 단어는 없었다. (노 전 대통령이) 그런 취지로 발언한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라고 답변했다"고 앞뒤 맥락을 강조했다.

또 남 원장은 지난 6월 2007년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공개는 "독자적 판단으로 했다"며 청와대와의 연계설 내지 교감설을 부인하는 한편, "(공개 과정에서) 국정원 직원들을 설득했다"고 말했다. 남 원장은 대화록 공개에 대해 "역사적 책임을 지겠다"고 언급했다.

남재준 국정원장, "비공개 회의때..."
남재준 국정원장, "비공개 회의때..."

(서울=연합뉴스) 배재만 기자 = 남재준 국정원장이 5일 국회에서 열린 국가정보원 댓글 의혹 사건 등의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에 기관보고를 하기 위해 출석, 박영선 민주당 의원의 질문에 "비공개 회의때 답변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2013.8.5
scoop@yna.co.kr
http://blog.yonhapnews.co.kr/f6464

노무현정부 당시 육군참모총장을 지낸 사람으로서 노무현 전 대통령을 믿느냐는 질문에는 "답변을 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국가정보원의 댓글 의혹사건에 대해 "정상적 대북 사이버 방어 심리전의 일환"이라면서 "사건의 본질은 전직 국정원 직원이 정치적 이익을 위해 대선개입으로 호도한 정치공작"이라고 주장한 것으로 전해졌다.

남 원장은 "민주당 관계자들이 국정원 여직원의 숙소를 아지트로 잘못 알고 물리력을 동원해 여직원을 감금, 심각한 인권유린을 자행했다"고 말했다.

다만 남 원장은 원세훈 전임 원장이 '지시말씀'을 통해 후보 단일화 등을 언급한 것에 대해 "부적절한 것으로 생각한다. 직무범위를 벗어났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원 전 원장은 지난 2010년 6·2 지방선거를 앞두고 지시말씀을 통해 "사실상 북한에서 지령이 내려오는 게, 요번에 지방선거에서는 2012년도에 정권을 바꿀 수 있도록 다 모아라. 단일화해라"라고 상기시켰던 것으로 알려져있다.

남 원장은 대선개입 의혹은 전면 부인하면서도 "뼈를 깎는 노력으로 다시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게 노력하겠다. 이런 자리에 다시 서지 않겠다"면서 "국정원 수장으로서 지난 대선 때 진위를 떠나 저희 직원이 연루된 사건으로 국민에 심려를 끼쳐드려 송구스럽다"고 말했다.

국정원 국조특위, 국정원 기관보고
국정원 국조특위, 국정원 기관보고

(서울=연합뉴스) 배재만 기자 = 남재준 국정원장이 5일 국회에서 열린 국가정보원 댓글 의혹 사건 등의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에 기관보고를 하기 위해 출석, 의원들의 기조 발언을 듣고 있다. 2013.8.5
scoop@yna.co.kr
http://blog.yonhapnews.co.kr/f6464

남 원장은 "인사 관련 불안정성이 조직운영의 효율성을 저해하고, 일부 활동이 정치개입 오해를 유발한 것"이라고 진단하고, "인사제도를 근본적으로 개선하고, 해외정보역량 확충을 위한 조직 정비도 하겠다"고도 말했다.

국정원의 대북심리전단은 2005년 1개팀으로 출발해 2009년 이후 4개팀으로 확대됐고, 확대과정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의 재가가 있었던 것으로 남 원장이 답했다고 정 의원은 전했다.

그러나 권 의원은 "팀을 확대하는 것은 국정원장 권한이라 재가가 필요 없고, 심리전단 최고책임자를 2급에서 1급으로 격상하는 것에 대해서도 이 전 대통령의 재가를 받았다고 남 원장이 답했다"고 말했다.

남 원장은 국정원 전·현직 직원이 국정원 국조 증인으로 나와 증언을 하기 위해서는 국정원장의 사전 허가가 필요한 것과 관련, "사안별로 검토하겠다"고 답변했다.

보수 성향의 인터넷 사이트 일간베스트저장소(일베)를 국정원이 지원하는 것 아니냐는 민주당 특위위원들의 질의에 남 원장은 "전혀 그런 사실이 없다"고 답했다.

앞서 남 원장은 이날 오후 언론에 공개된 인사말에서는 "국정원은 급변하는 정세 속에서 국익수호의 사명을 완수하기 위해 혼신의 힘을 다했지만 비밀 등의 사유로 국민에게 소상히 알릴 수 없었고 때때로 의혹을 불러일으켰다"면서 "이번 국조를 통해 그동안 업무 관행을 되짚어 보고 국민들로부터 신뢰받는 정보기관으로 거듭나겠다"고 강조했다.

lkw777@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