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살인 해파리' 올해도 인천 앞바다 출현 '비상'

송고시간2013-08-08 10:40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지난해 인천 앞바에서 발견된 해파리 <<연합뉴스 DB>>

지난해 인천 앞바에서 발견된 해파리 <<연합뉴스 DB>>

(인천=연합뉴스) 손현규 기자 = 지난해 해파리에 의한 사망 사고가 일어났던 인천 앞바다에 올해 다시 '살인 해파리'로 불리는 노무라입깃해파리가 등장, 어민과 피서객의 주의가 요구된다.

8일 국립수산과학원 서해수산연구소에 따르면 지난달 중순 인천시 옹진군 자월도 인근 해역에서 올해 들어 처음으로 노무라입깃해파리가 발견됐다.

강한 독성을 지닌 이 해파리는 직경 2m, 무게 150kg까지 성장하며, 지난해 8월 인천 을왕리해수욕장에서 한 여자 어린이를 쏘아 끝내 숨지게 했다.

노무라입깃해파리는 이달 들어 백령도와 소청도 등 서해 5도 인근 해역을 비롯해 연안과 가까운 장봉도 해역에서도 잇따라 목격됐다.

국립수산과학원과 어민의 민관 합동 모니터링 결과, 최근 1주일간 인천 지역의 노무라입깃해파리 출현율은 27.3%로 조사됐다. 모니터링 요원으로 활동하는 어민 10명 가운데 2명 이상이 이 해파리를 목격한 것이다.

지난달 22일에는 전남 신안군 해역에 올 들어 처음으로 해파리주의보가 발령되기도 했다.

서해수산연구소는 동중국해를 거쳐 한반도로 북상한 해파리떼 일부가 충남 태안 해역을 지나 인천 앞바다까지 올라온 것으로 보고 있다.

해경은 해파리 피해 예방을 위해 항공기와 함정을 동원, 해파리 유입 예상 경로를 미리 살피고 관련 정보를 국립수산과학원에 통보하고 있다.

인천시 중구도 최근 을왕리·왕산 해수욕장에 길이 1.4km, 높이 9m 규모의 해파리 차단용 대형 그물망을 설치해 대비하고 있다.

서해수산연구소의 한 관계자는 "지난해 인천에서 사망 사고가 발생한 이후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있다"며 "해파리떼가 급증하면 주의보를 발령하고 해경, 지자체 등과 협조해 사고가 일어나지 않도록 대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son@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