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韓英정상, 2020년까지 교역·투자 2배 확대 합의(종합)

송고시간2013-11-07 00:05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원전 프로젝트 관련 7개 MOU체결…"한국형 원전 수출기반 마련"금융 양해각서 11건 체결…30억 달러규모 금융지원 약속받아

한-영 정상회담
한-영 정상회담

(런던=연합뉴스) 도광환 기자 = 박근혜 대통령과 데이비드 캐머런 영국 총리가 6일 오후(현지시간) 총리 집무실인 런던 다우닝가 10번지에서 한-영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2013.11.6
dohh@yna.co.kr

(런던=연합뉴스) 신지홍 김남권 기자 = 영국을 국빈방문중인 박근혜 대통령은 6일(현지시간) 수도 런던의 다우닝가 10번지 총리관저에서 데이비드 캐머런 영국 총리와 정상회담을 하고 오는 2020년까지 양국간 교역 및 투자를 지금의 2배 규모로 확대하기로 합의했다.

또 영국의 원전건설 입찰에 한국의 참여 가능성을 높이는 내용의 '포괄적 원전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하기로 했다.

영국 방문 사흘째를 맞은 박 대통령과 캐머런 총리는 정상회담 및 오찬을 잇따라 하고 양국이 창조경제와 문화융성을 추진하는 훌륭한 동반성장의 파트너임을 확인하고 양국이 양자·지역 차원을 넘어 글로벌 이슈로 협력하는 포괄적·창조 동반자관계임을 평가하는 내용의 공동성명을 채택했다.

특히 2012년 현재 112억 달러인 양자 교역규모를 2020년까지 200억 달러로, 228억 달러인 투자규모를 450억 달러로 각각 확대하는 한편 이를 위한 정부간 '경제통상공동위' 및 '민간 글로벌 CEO포럼'을 신설, 정례화하자는데 의견을 모았다.

대화하는 한-영 정상
대화하는 한-영 정상

(런던=연합뉴스) 도광환 기자 = 박근혜 대통령과 데이비드 캐머런 영국 총리가 6일 오후(현지시간) 총리 집무실인 런던 다우닝가 10번지에서 열린 한-영 정상회담에 앞서 대화하고 있다. 2013.11.6
dohh@yna.co.kr

영국이 강점을 지닌 금융분야의 경우, 양국 금융기관간 상호진출과 제3국 공동진출 등을 촉진하기 위한 한·영 민관합동 금융협력위 설치와 금융당국간 고위급 회담의 정례화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 두 정상은 ▲금융감독 당국간 협력 강화 ▲금융기관간 협력 강화 ▲창조금융 활성화 등에 합의했다.

세부적으로는 박 대통령의 영국 국빈방문 기간 현대캐피탈사가 영국 현지법인을 상대로 340억원 상당의 증자 계약을 체결하는 등 금융기관간 상호진출, 제3국 진출 공동지원, 수출입금융기관간 협조융자 등과 관련, 한국에 대한 영국 측의 총 30억달러 규모의 금융지원이 명시된 11건의 금융 양해각서가 체결됐다.

이어 두 정상은 원전 프로젝트 및 에너지기술 등과 관련한 7개의 양해각서 체결에도 합의했다.

우리나라 산업부와 영국의 에너지기후변화부가 영국과 한국, 제3국에서 상업적 원전사업 진출에 양국 기업들의 사업기회를 갖도록 서로 협력하는 내용의 '포괄적 원전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하는 한편 매년 '원전산업 대화협의체'를 운영하기로 했다.

영상 기사 한ㆍ영 정상 "2020년까지 교역ㆍ투자 2배 확대"
한ㆍ영 정상 "2020년까지 교역ㆍ투자 2배 확대"

[앵커] 영국을 국빈 방문 중인 박근혜 대통령이 데이비드 캐머런 총리와 정상회담을 열고 오는 2020년까지 양국간 교역 및 투자 규모를 2배로 확대하자는 데 합의했습니다. 영국 원전건설 수주에 유리한 지위를 확보했고, 금융을 비롯한 여러 분야에서 다수의 양해각서가 체결됐습니다. 보도에 안 희 기잡니다. [기자] 박 대통령의 국빈방문이라는 형식에 걸맞게 한국과 영국의 긴밀한 우호관계는 경제협력 분야에서 실질적인 결실을 맺었습니다. 런던에 있는 캐머런 총리의 관저에서 열린 양국 정상회담에서 양국은 통큰 경제협력 목표에 합의했습니다. 2020년까지 교역과 투자규모를 현재의 두 배로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이를 위해 양국 정부간 경제통상공동위원회와 민간 협의기구인 글로벌 CEO포럼을 정례화하기로 했습니다. 구체적 성과물들도 풍성했습니다. 영국이 강점을 지닌 금융분야에서 양국 금융기관 사이의 상호진출과 제3국 공동진출을 추진하기 위한 채널이 확보됐습니다. 특히 영국 측이 30억달러 규모로 한국에 대해 금융지원을 하는 것으로 명시된 11건의 양해각서가 체결됐습니다. 원전 및 에너지 사업에 관한 일곱 건의 양해각서도 서명됐습니다. 원전의 경우, 포괄적 원전협력 양해각서가 체결되면서 영국 원전시장 진출에 유리한 입지를 확보했습니다. 이밖에도 두 정상은 신재생 에너지 기술과 스마트 대중교통 인프라 사업, 해양 플랜트 인력양성 등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북핵을 비롯한 동북아 안보 문제에 대한 공동 대응에도 공감했습니다. <박근혜 / 대통령> "총리께서는 한반도 신뢰프로세스, 동북아평화협력구상에 대해서도 지의사를 표시했습니다" 두 정상은 이런 내용들을 담은 공동성명을 채택했습니다. 박 대통령은 이곳 총리 관저에서 정상회담을 마친 뒤 임페리얼 대학 방문에 이어 동포간담회와 런던 시장 주최 만찬 참석 등 숨가쁜 국빈 방문 일정을 이어갑니다. 영국 런던에서 뉴스Y 안 희입니다.

청와대 측은 "영국은 자국 원전의 노후화로 현재 운영중인 16기의 원전 중 15기를 2023년까지 폐기하고 2025년까지 10기의 원전을 건설할 계획인데 이를 위해 외국 전력회사의 투자가 필요한 상황"이라며 "중장기적 관점에서 사전 인허가 절차, 신규부지 입찰 등 영국 원전시장에 한국형 원전 수출기반이 마련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우리의 미래부와 영국 기후변화에너지부간 '원자력시설 해체관련 양해각서'도 체결됐다.

이 밖에 두 정상은 신재생에너지 등 에너지기술 협력강화, 스마트 대중교통 인프라 협력강화, 해양플랜트 인력양성 교류 협력기반 구축 등에 의견을 모으는 한편 '한·영 기후변화 공동성명'도 채택해 녹색건물과 배출권거래제, 탄소포집 및 저장 등 분야에서 양국이 실질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방위산업협력 분야에서의 연구·개발도 강화하기로 하고 양국 해군 헬기비행대대간 협력 양해각서 체결을 위해 노력하기로 두 정상은 의견을 모았다.

한편 공동성명은 북핵문제와 관련, "검증 가능한 북한의 비핵화가 한반도 및 지역과 세계의 평화와 안정에 필수적이라는 점에 동의한다. 영국은 한반도 신뢰프로세스를 지지하고, 동북아지역에서 대화와 신뢰를 증진하기 위한 한국의 동북아평화협력 구상 비전을 환영한다"는 내용을 담았다.

shin@yna.co.kr

south@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