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악령 쫓으려고…' 해인사에 낙서한 여성 검거(종합)

송고시간2014-11-25 10:20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해인사 전각의 낙서
해인사 전각의 낙서

(합천=연합뉴스) 경남 합천 해인사가 24일 대적광전 등 17개 주요 전각 벽의 낙서를 찍은 사진을 공개했다. (해인사 제공)

(합천=연합뉴스) 황봉규 기자 = 경남 합천 해인사 전각 벽 낙서 사건을 수사 중인 합천경찰서는 이 사건 범인으로 김모(48·여)씨를 문화재보호법 위반 혐의로 검거했다고 25일 밝혔다.

김씨는 지난 20일 오후 2시39분 경남도 유형문화재 256호인 합천 해인사 대적광전을 비롯해 해인사 내 22곳의 전각 벽에 낙서를 한 혐의를 받고 있다.

해인사 낙서 범인, 거주지 벽에도..
해인사 낙서 범인, 거주지 벽에도..

(합천=연합뉴스) 경남 합천 해인사 전각 벽 낙서 사건을 수사 중인 합천경찰서가 이 사건 범인으로 검거한 김모(48·여)씨 거주지 벽에서 발견된 낙서. 김씨는 경남도 유형문화재 256호인 합천 해인사 대적광전을 비롯해 해인사 내 22곳의 전각 벽에 낙서를 한 혐의를 받고 있다. 2014.11.25 <<경남지방경찰청>>
bong@yna.co.kr

김씨는 검은색 사인펜으로 '시천주조화정영세불망만사지, 지기금지원위대강(侍天主造化定永世不忘萬事知, 至氣今至願爲大降)'이라는 이교도의 기도주문으로 보이는 한문 21자를 썼다.

김씨는 이 한문을 벽에 적으면 악령을 쫓아낸다는 생각으로 이 같은 범행을 저질렀다고 경찰에서 진술했다.

김씨는 경북 성주군에서 '해인사에 낙서한 글자와 비슷한 내용을 쓰는 사람이 동네에 있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한 경찰에게 붙잡혔다.

경찰은 김씨가 혼자 사는 집 내부 방과 화장실 창문, 건물 벽면 등에서도 해인사에 낙서한 글씨와 같은 한문을 발견했다.

발견된 한문은 해인사 낙서처럼 영어 알파벳 'T'자 형태로 배열돼 있었다.

해인사 낙서 범인 집에서 발견된 낙서
해인사 낙서 범인 집에서 발견된 낙서

(합천=연합뉴스) 경남 합천 해인사 전각 벽 낙서 사건을 수사 중인 합천경찰서가 이 사건 범인으로 검거한 김모(48·여)씨 집 방안에서 발견된 낙서. 김씨는 경남도 유형문화재 256호인 합천 해인사 대적광전을 비롯해 해인사 내 22곳의 전각 벽에 낙서를 한 혐의를 받고 있다. 2014.11.25 <<경남지방경찰청>>
bong@yna.co.kr

경찰은 김씨가 범행 당시에 입었던 옷과 모자, 선글라스 등을 증거로 확보했다.

경찰은 김씨를 상대로 정확한 범행 동기와 공범 여부, 여죄 등을 조사하고 구속영장을 신청할 방침이다.

김씨를 신고한 제보자에게는 신고보상금을 지급하기로 했다.

bong@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