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강릉경찰 "경포해변 음주 전면금지"..'논란'(종합)

송고시간2012-07-12 15:17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전국 처음.."조례제정 안된 상태 졸속" 지적도

경포해변의 막바지 야간 피서 인파
경포해변의 막바지 야간 피서 인파


(강릉=연합뉴스) 유형재 기자 = 불볕더위가 이어지면서 동해안에 폭염주의보가 내려진 가운데 광복절 연휴인 15일 자정이 훨씬 넘은 시간 강릉 경포해변의 백사장은 많은 피서객들로 인산인해를 이뤘다.
전날 51만 명의 피서객이 찾은 경포해변에는 젊음을 만끽하려는 젊은 피서객들로 백사장이 만원을 이뤘지만 이들이 마시고 버린 각종 쓰레기와 고성방가, 즉석만남 등으로 성숙한 피서문화는 찾아보기 어려웠다는 지적이다. 2011.8.15
yoo21@yna.co.kr
http://blog.yonhapnews.co.kr/yoo21/

(강릉=연합뉴스) 유형재 기자 = 강원 강릉경찰서가 내일 개장하는 경포해변(해수욕장) 백사장에서의 음주를 전면 금지키로 해 논란이 될 전망이다.

강릉경찰서는 강릉시와 동해해경, 경포번영회 등 관계기관과 단체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경포 해변 음주금지 추진 간담회'를 갖고 13일 개장하는 경포해변 백사장에서의 음주행위를 규제하겠다고 12일 밝혔다.

백사장에서 음주가 금지되는 것은 전국에서 처음이지만 조례 등이 제정되지도 않은 상태에서 개장(13일)을 이틀 앞두고 전격적으로 시행키로 해 논란이 일고 있다.

강릉경찰서 장신중 서장은 주민과의 간담회에서 "피서철 경포 백사장은 거대한 술상이 된다"며 "음주 만취 때문에 폭력과 익사사고 등이 심각한 수준에 달해 쾌적해야 할 피서지가 일부 몰지각한 시민의 집단 타락 장소로 변질해 단속하겠다"고 의지를 보였다.

이에 따라 경찰은 13일 경포해변 개장 때부터 해변 술 반입 및 음주를 금지하고 경찰력 및 행정력을 집중 배치해 규제에 나설 계획이다.

장 서장은 13일 오후 기자회견을 하고 "술병, 특히 유리로 된 술병과 폭죽을 많이 가지고 백사장으로 들어가는 피서객의 반입을 집중 규제ㆍ계도하는 한편 백사장 순찰을 통해 음주 금지를 알리고 계속 술을 마시면 해변에서 나갈 것을 권유할 방침"이라며 "현장상황에 맞는 합리적 기준과 판단 하에 규제가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처벌 규정이 없다 해도 경포해변의 백사장은 도립공원 내 지역이기 때문에 자연공원법상으로 충분히 음주행위 등은 규제할 수 있다"며 음주문화를 바로잡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경찰의 계도는 비수기와 성수기로 나눠 큰 문제가 되지 않는 비수기에는 30여 명의 경찰력을 동원해 계도하고 성수기에는 70∼80여 명의 경찰을 동원해 강도를 더해 규제하기로 했다.

특히 밤 9시부터 백사장의 청소가 이뤄지는 다음날 오전 2시까지 집중 규제키로 했다.

양심 실종으로 쓰레기 천지된 경포해변
양심 실종으로 쓰레기 천지된 경포해변

(강릉=연합뉴스) 유형재 기자 = 주말과 휴일 막바지 피서인파가 동해안에 몰린 가운데 16일 새벽 강원 강릉시 경포해변에는 일부 몰지각한 피서객들이 마구 버린 쓰레기가 백사장을 온통 덮고 있다. 2009.8.16
yoo21@yna.co.kr

우선 10대 미성년자 음주와 술판매에 대해서는 규제가 아닌 단속에 집중키로 했다.

장 서장은 "장기적으로는 강릉시와 협조해 특정 장소를 정해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범위 내에서 제한적으로 음주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도 추진하겠다"면서도 "음주 규제를 어느 부분까지 할지, 다른 음식도 규제할지 등 세밀하게 정해지지는 않았다"고 덧붙였다.

이에 경포지역 상인들은 과도한 규제와 갑작스런 시행으로 피서객이 경포해변을 기피, 지역경기 침체로 이어질 수 있다며 일정한 계도기간을 거쳐 시행해 줄 것을 촉구하고 있다.

경포번영회 허병관 회장은 "갑작스럽게 시행되는 것도 문제지만 백사장에서 술을 마시지 못하게 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건전한 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계도하고 선도하는 게 우선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동해안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경포해변의 백사장 면적이 14만4천㎡, 길이 1.8㎞, 폭 80m에 이르러 단속이 말처럼 쉽지 않을 전망이다.

앞서 강릉시는 밤 시간 백사장에서의 음주를 막고 건전한 피서문화를 정착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새벽 시간에 피서객의 백사장 진입을 전면 막은 채 대대적인 청소를 벌이고 있다.

올해는 지난해까지 오전 5∼8시에 이뤄지던 백사장 청소를 오전 2∼5시로 앞당길 방침이다.

그러나 이 시간 피서객들은 백사장이 아닌 송림이나 도로변 등 아무 곳에서나 술을 마셔 풍선효과에 그치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그래서 경찰의 이번 단속도 강릉시의 새벽시간 청소 결과와 마찬가지로 백사장이 아닌 다른 곳으로 옮겨 술을 마시는 비슷한 결과가 나타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한편 강릉경찰서는 강릉시와 시의회에 관련 조례 제정도 요청하는 한편 시내 곳곳에 음주 금지를 안내하는 현수막을 내걸고 유리병 반입 금지 등의 구체적 지침도 마련하기로 했다.

yoo21@yna.co.kr

http://blog.yonhapnews.co.kr/yoo21/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