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미국민 과반 오바마 지지...집권 2기 기대 낮아(종합)

송고시간2013-01-19 01:29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오바마 현안 해결 능력에 의구심...경제·살림살이 전망 비관적

(뉴욕 워싱턴=연합뉴스) 이상원 이승관 특파원 = 미국 성인의 과반이 다음 주 집권 2기를 시작하는 버락 오바마 대통령을 지지하고 있지만 그의 두 번째 임기에 살림살이나 경제가 나아지기는 어렵다고 비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방 정부의 부채 한도 증액 협상, 경제 회복 등 주요 현안 해결에 필요한 오바마 대통령의 능력에 대한 회의적 시각도 존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 오바마 국정 지지도 52%

월스트리트저널(WSJ)과 NBC 방송이 18일(현지시간)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오바마 대통령의 국정 지지도는 52%를 기록했다. 이는 오바마 대통령의 첫 번째 임기 대부분 기간보다 높은 지지율이라고 WSJ는 전했다.

이번 조사는 지난 12일부터 15일까지 미국 전국의 성인 1천 명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오차범위는 ±3.1%포인트다.

퓨리서치가 지난 9∼13일 성인 1천502명을 대상으로 실시해 이날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에서도 오바마 대통령의 국정 지지도는 52%를 기록, 1년 전(44%)에 비해 크게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임자인 조지 W. 부시 전 대통령의 집권 2기 출범 시점의 지지율 50%보다는 높지만 빌 클린턴(59%), 로널드 레이건(62%), 리처드 닉슨(59%) 전 대통령보다는 낮은 것이다.

한편 WSJ·NBC 조사에서 이달 말 국무장관에서 물러날 예정인 힐러리 클린턴의 업무 지지도는 69%에 달해 민주당의 차기 대통령 선거 후보로 거론되는 그의 인기가 증명됐다.

◇ 오바마 집권 2기 전망은 비관적

WSJ·NBC 조사에서 응답자의 절반 이상은 연방 정부의 채무 한도 증액 문제 등으로 경제에 대한 확신이 떨어졌다고 밝혔다.

오바마 대통령의 두 번째 임기 4년에 대해 낙관적이라는 응답은 43%에 그쳤다. 이는 조지 W. 부시 전 대통령이 두 번째 임기를 시작한 2005년 설문조사의 48%보다 낮은 수준이다.

경제 전망과 관련, 조사 대상자의 34% 만이 올해 경기가 확장될 것이라고 응답했고 60%는 어려운 시기를 대비해 아끼고 저축해야 할 때라고 대답했다.

의회와의 채무 한도 증액 협상과 관련한 오바마 대통령의 능력에 높은 점수를 준 조사 대상자는 12%에 그쳤고 오바마 대통령이 경제를 강화할 수 있다고 매우 확신한다는 비율은 36%에 머물렀다.

여론조사 전문업체 `펄스 오피니언 리서치(POR)'가 지난 17일 전국의 성인 1천 명을 대상으로 실시해 이날 발표한 설문조사에서도 `4년 뒤 살림살이 전망'에 대해 "나아질 것"이라는 응답은 전체의 38%에 그쳤다.

"나빠질 것"이라고 밝힌 응답자가 39%였으며, 21%는 "지금과 비슷할 것"이라고 밝혔다. 나머지 2%는 "잘 모르겠다"고 답했다.

◇ 공화당·의회에 대한 비난·책임론 확산

공화당에 대한 비난 여론과 의회의 책임론은 확산하고 있다.

WSJ·NBC 조사에서 공화당에 부정적인 시각을 갖고 있다는 응답자는 49%였고, 긍정적인 시각을 갖고 있다는 비율은 26%에 그쳤다. WSJ는 공화당에 대한 평판이 사상 최악의 수준으로 떨어졌다고 전했다.

채무 한도 증액 협상이 실패한다면 공화당 책임이라는 비율도 45%로 오바마·민주당의 33%보다 높았다.

펄스 오피니언 리서치 조사에서 미국이 직면한 각종 문제의 책임 소재에 대한 질문에 `의회'라는 응답 비율은 50%로, 오바마 대통령을 지목한 응답 비율(25%)의 2배에 달했다.

leesang@yna.co.kr

humane@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