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새누리 `경선 보이콧' 파문 급수습 배경은(종합)

송고시간2012-08-05 22:56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박근혜 사실상 사과ㆍ비박계 주장 일부 수용 결과`불씨'남아..檢수사결과ㆍ진상조사위 활동이 변수

<새누리 `경선 보이콧' 파문 급수습 배경은>(종합)
박근혜 사실상 사과ㆍ비박계 주장 일부 수용 결과
`불씨'남아..檢수사결과ㆍ진상조사위 활동이 변수

(서울=연합뉴스) 김남권 기자 = 4ㆍ11 총선 공천헌금 의혹에서 비롯된 새누리당 비박(비박근혜) 주자들의 `경선 보이콧' 파문이 수습 국면으로 접어들었다.

새누리당은 5일 저녁 여의도 당사에서 황우여 대표 및 김수한 경선관리위원장과 김문수 경기지사, 김태호 의원, 박근혜 전 비상대책위원장, 안상수 전 인천시장, 임태희 전 대통령실장 등이 모인 `5+2 연석회의'를 통해 경선을 정상화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이에 따라 지난 3일 밤부터 경선을 보이콧해온 비박 주자들은 6일부터 경선에 참여하기로 했다.

참석자들은 이날 회의에서 공천과 관련된 금품수수 의혹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황 대표가 책임을 지고, 금품수수 의혹과 관련된 철저한 진상조사를 위해 각 후보가 추천한 1명을 포함해 10명 이내의 진상조사위를 구성해 철저하게 진상이 밝혀질 있도록 노력한다는 데 합의했다.

비박 주자들이 `경선 보이콧' 입장을 접고 전격적으로 경선 복귀를 결정하게 된 데에는 일단 자신들이 내건 요구조건 중 일부가 수용됐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이들은 공천헌금 파문과 관련해 지난 3일 ▲황우여 대표 사퇴 ▲경선일 연기 ▲공천 과정에 대한 진상조사 ▲공천 관련 자료 공개 등을 촉구했었다. 박 전 위원장의 `책임론'도 제기했었다.

이런 상황에서 비록 `공천과 관련된 금품수수 의혹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라는 전제를 달긴 했지만 황 대표의 사퇴 가능성을 열어놓은데다, 추천인사가 포함된 진상조사위가 구성돼 활동하기로 한 만큼 `경선 보이콧'을 풀 수 있는 명분을 얻은 것으로 볼 수 있다.

오픈 프라이머리 도입과 경선 일정ㆍ방식 변경 요구가 묵살당했다는 생각을 갖고 있는 비박 주자들은 이번 결과물을 계기로 친박(친박근혜) 지도부의 `일방통행식' 당 운영에 어느 정도 브레이크를 걸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고 자평할 수 있다는 것이다.

비박주자들이 연석회의 후 안 그래도 어려운 당에 또 상처를 주는 것은 도리가 아니다며 대승적 차원의 결단임을 밝힌 것도 이런 맥락으로 풀이된다.

비박 주자들 입장에서도 당이 `성의있는' 조치를 취했음에도 경선을 계속 보이콧한다면 자신들의 주장의 정당성마저 의심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했음직 하다.

실제 친박측에서는`공천헌금 의혹 보도→비박 주자들의 경선 보이콧'이라는 일련의 과정에서 청와대가 개입된 것이 아니냐는 의구심도 갖고 있다.

박 전 위원장의 `낮은 자세'도 상황 정상화에 일조한 것으로 보인다. 애초 박 전 위원장은 이번 사건에 대해 검찰이 수사 중이니 지켜보자는 입장이었지만, 이날 정책토크 프로그램에서 "국민들께 송구스러운 마음"이라고 말해 사실상 대국민 사과를 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신속한 봉합으로 새누리당 경선은 6일부터 일단 정상화되게 됐지만, 갈등의 `불씨'가 완전히 꺼졌다고 속단하기에는 이르다. 일단 검찰 수사 결과, 공천헌금 의혹이 일부분이라도 사실로 드러날 경우 황 대표의 사퇴가 불가피하다.

그럴 경우 대선을 불과 4개월여 앞두고 당 전체가 심각한 혼란에 빠져들 수 있는 것이다.

현 당헌상 당 대표가 사퇴할 경우 60일 이내에 당 지도부를 새롭게 선출하기 위한 전당대회를 개최해야 한다.

또 후보 추천자들이 주축이 된 진상조사위가 공천헌금 관련 조사를 하는 과정에서, 박근혜 전 비대위원장 시절에 진행된 4ㆍ11 총선의 공천 과정에 대한 의혹을 제기할 경우 남은 경선 기간 내내 박 전 위원장은 공세를 피해가기 힘들 수도 있다.

당의 한 관계자는 "`경선 파국', `반쪽짜리 경선'이라는 최악의 상황은 면했지만, 검찰수사 결과나 진상조사위 활동에 따라 당이 다시 한번 소용돌이칠 수도 있다"고 전망했다.

south@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