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나성린 "노령연금 20만원 지급 올해는 어려워"

송고시간2013-01-14 11:55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새누리당 나성린 의원.(자료사진)

새누리당 나성린 의원.(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현혜란 기자 = 새누리당 나성린 의원은 14일 기초노령연금 지급 대선 공약과 관련, "대선공약에서 기초노령연금을 `내년부터' 20만원씩 지급한다고 한 적이 없고 기초노령연금을 65세 이상 노인 `전부'에게 지급한다고 한 적이 없다"고 말했다.

당 정책위부의장인 나 의원은 이날 MBC 라디오 `손석희의 시선집중'에 출연, "우리 공약에는 궁극적으로 기초노령연금을 국민연금에 편입해 통합 운영하면서 모든 노인들에게 20만원의 기초연금을 지급하겠다고 돼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나 의원은 "기초노령연금의 기초연금 전환은 올해부터 논의를 시작할 예정"이라며 "그 과정이 복잡하기 때문에 시간이 걸린다. 올해 내로 빠른 시간 내에 끝내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노인 기초연금 재원 충당방식과 관련해 사견임을 전제로 "65세 이상 노인 중 소득하위 70%의 연금 재원을 국민연금에서 가져오는 것은 굉장히 어렵기 때문에 세금으로 계속 충당할 수 밖에 없다"며 증세의 필요성을 내비쳤다.

소득상위 30%의 기초연금 재원에 대해선 "상위 계층은 이미 직역연금, 국민연금에 가입된 상태기 때문에 연금적립금에서 해결할 수 있다"고 자신했다.

나 의원은 주무 부처인 보건복지부가 재원마련에 어려움을 토로하는 것과 관련해선 "지금 정부는 검토보고만 하는 것이지 `된다. 안된다' 말할 그런 입장이 아니다"면서 "이를 어떻게 통합하고 어떻게 추진할 것인가는 새로운 정부가 구성되면 거기에서 본격적으로 공론화 할 것"이라고 말했다.

runran@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