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美야구> 최다 이닝 던진 류현진 '이닝이터'로 자리잡을까

송고시간2013-05-23 05:38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미국 프로야구(MLB) 로스앤젤레스 다저스의 류현진(AP=연합뉴스)

미국 프로야구(MLB) 로스앤젤레스 다저스의 류현진(AP=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천병혁 기자 = 메이저리그 진출 이후 투구수 조절에 애를 먹던 류현진(26·LA 다저스)이 뒤늦게 '이닝 이터(inning eater)'로 자리잡을 가능성을 보였다.

류현진은 23일(한국시간) 미국 밀워키의 밀러파크에서 열린 밀워키 브루어스와의 방문경기에서 7⅓이닝을 6안타 2실점으로 막아 시즌 5승(2패)째를 따냈다.

팀내 에이스인 클레이턴 커쇼에 이어 5승 사냥에 성공한 것도 고무적이지만 메이저리그 진출 이후 가장 긴 이닝을 소화했다는 점에서 벤치의 신뢰를 쌓을 것으로 보인다.

류현진은 앞선 9경기에서 총 55⅓이닝을 기록해 경기당 평균 6이닝가량을 던졌다.

종전 가장 길게 던진 경기가 4월23일 뉴욕 메츠전으로 7이닝을 3안타 1실점으로 막았다.

또 데뷔전부터 지난 12일 마이애미 경기까지는 8경기 연속 6이닝 이상을 던져 다저스 팀 역사상 최다기록 타이를 세우기도 했다.

그러나 18일 애틀랜타전에서 불과 5이닝만에 공 100개를 던지고 교체되면서 돈 매팅리 감독이 처음으로 쓴소리를 하기도 했다.

당시 류현진이 볼넷 5개를 기록하며 투구수 조절에 실패하자 매팅리 감독은 "공 100개만 되면 체력이 떨어진다"고 지적했다.

최근 불펜진에 과부하가 걸린 다저스는 류현진이 조기 교체된 뒤 결국 역전패를 당하고 말았다.

야구에서 투수를 평가하는 기준은 다승, 평균자책점, 탈삼진, 이닝당 출루허용률(WHIP) 등 여러가지 척도가 있지만 감독이 가장 바라는 이상형은 '이닝 이터'일 것이다.

류현진 5승 달성한 밀워키 밀러파크 구장
류현진 5승 달성한 밀워키 밀러파크 구장

(밀워키=연합뉴스) 김현 통신원 = 미국 프로야구(MLB) 로스앤젤레스 다저스 좌완 류현진(26)이 위스콘신주 밀워키의 밀러파크 구장에서 밀워키 브루어스를 상대로 시즌 5승을 수확했다. 22일(현지시간) 펼쳐진 이날 경기는 류현진이 천장 닫힌 돔구장에서 펼치는 첫번째 경기이다. 2013.5.23
chicagorho@yna.co.kr

연간 162경기의 대장정을 치르는 메이저리그에서 선발투수가 많은 이닝을 소화하면 그만큼 불펜투수들의 힘을 비축할 수 있어 마운드 운용에 숨통이 트이기 때문이다.

선발투수가 완투를 하면 더이상 바랄 것이 없고 6이닝 이상을 3실점 이하로 막아도 '퀄리티스타트'라고 높이 평가한다.

류현진은 국내프로야구 7시즌 동안 190경기에 등판해 1천269이닝을 던져 경기당 평균 6⅔이닝을 던졌다.

27경기나 완투했고 완봉승도 8차례 달성했다.

두말할 필요없이 한국을 대표하는 이닝이터였다.

그러나 메이저리그에서는 이날 처음 8회에 마운드에 올랐다.

실투가 들어가면 여지없이 장타로 연결하는 메이저리그 타자들의 파워를 의식해 지나치게 신중한 투구를 하다보니 국내시절보다 투구수가 훨씬 늘어나면서 긴 이닝을 던지지 못했다.

이날도 4회까지 투구수가 79개에 이르러 6이닝 소화조차 쉽지 않아 보였다.

그러나 5회를 공 4개만으로 막은 류현진은 6회는 공 12개로 넘겼고 7회에는 6개만으로 삼자범퇴하는 효율적인 투구를 했다.

어느정도 점수 차가 벌어지자 실점에 대한 큰 부담없이 맞혀 잡는 피칭으로 투구 수를 대폭 줄인 것이다.

애틀랜타전 부진을 털고 가장 긴 이닝을 던진 류현진이 밀워키전을 계기로 본격적인 '이닝 사냥'에 나설지 귀추가 주목된다.

shoeless@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