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방위사업청, 차기전투기사업 가격협상 돌입

송고시간2013-06-18 05:31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3개 업체, 8조3천억원內 제시 여부 관건

차기전투기 사업에 참가한 F-35(록히드마틴), 유로파이터(EADS), F-15SE(보잉) <<연합뉴스DB>>

차기전투기 사업에 참가한 F-35(록히드마틴), 유로파이터(EADS), F-15SE(보잉) <<연합뉴스DB>>

(서울=연합뉴스) 김귀근 기자 = 건국 이래 최대의 무기도입 사업인 차기전투기(F-X) 사업의 가격 입찰(협상)이 18일부터 시작됐다.

방위사업청은 이날 오전 10시부터 F-X 사업 수주 경쟁을 벌이는 미국의 록히드마틴(F-35A)과 보잉(F-15SE), 유럽항공방위우주산업(EADS·유로파이터)을 대상으로 가격 입찰서를 접수한다고 밝혔다.

가격 입찰과 협상은 이달 28일까지 진행된다. 가격 협상이 순조롭게 진행되면 내달 중 기종이 최종 선정될 전망이다.

그러나 업체들이 제시한 가격이 우리 정부가 목표로 하는 8조3천억원 내로 들어오지 못하면 사업 재검토 등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방사청의 한 관계자는 "우리 정부의 F-X사업 예산은 8조3천억원"이라면서 "만약 3개 업체가 제시한 가격이 이 예산 안의 범위에 들어오지 못하면 사업 진행 여부 등 전반적인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록히드마틴과 보잉, EADS는 가격 입찰에 앞선 절충교역 평가에서 예상 총사업비 대비 60% 수준의 기술협력 프로그램을 제안, 모두 방사청의 절충교역 협상 목표인 '총사업비 대비 50% 이상'을 충족했다.

이에 따라 가격 협상에서 우열이 가려질 것으로 군 관계자들은 전망하고 있다.

록히드마틴은 차기전투기 사업을 수주할 경우 한국의 군사통신위성 1기 제작은 물론 발사까지 지원하겠다고 제안해 두고 있다.

EADS사는 차기 전투기 60대 중 53대를 한국 내에서 최종 조립하는 생산 조건과 함께 항공전자 소프트웨어(S/W) 소스코드 등 상당 수준의 기술 이전과 수십억 유로에 이르는 국내 업체의 부품 구매를 약속했다.

한국 내 최종 조립생산 물량은 협상 초기에 40여대 수준이었으나 협상과정에서 53대로 늘어나 생산기술 이전 및 일자리 창출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보잉은 국내 항공업체가 생산하는 부품을 수십억 달러 규모로 구매하고 우리 공군이 활용할 수 있는 합성전장모의시스템(LVC)을 구축하겠다고 제안했다.

LVC는 우리 군의 임무 시스템과 연계해 전장환경에서 훈련할 수 있도록 하는 첨단 모의 시스템이다.

threek@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